복지부, 열량 정보 등 수록 포켓용 음식 사전 발간

비만 예방 ‘똑똑한 밥상’ 나왔다
복지부, 열량 정보 등 수록 포켓용 음식 사전 발간
보건복지부는 우리가 자주 먹는 음식의 열량과 나트륨 함량정보를 수록한 포켓용 음식 사전 '주머니 속의 똑똑한 밥상'을 총 40만부 제작·배포한다고 25일 밝혔다.

'주머니 속의 똑똑한 밥상'에는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우리 국민이 많이, 그리고 자주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난 음식들의 열량과 나트륨 함량정보를 제시했다. 특히 그 중 73종 음식의 1인 분량 사진을 함께 제시해 누구나 자신이 먹은 음식의 열량과 나트륨 함량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복지부는 이 자료집이 우리 국민의 비만 예방을 위한 ‘100kcal 덜 먹고 100kcal 더 쓰기’와 ‘소금섭취량 감소’의 실천을 독려하는데 실제적인 정보를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복지부는 이와 함께 건강증진 웹 포탈사이트 ‘건강 길라잡이(http://www.hp.go.kr)’를 통해 건강생활실천 프로그램 ‘건강 다이어리’를 운영한다.

‘건강 다이어리’는 개인 각자가 섭취한 음식의 열량과, 신체활동을 통해 소비한 열량을 추정·평가해 주는 온라인 프로그램으로 개인별로 맞춤형 식생활 관리가 가능하다.

복지부는 건강 길라잡이 홈페이지를 통해 '건강 다이어리'를 운영한다.


'주머니 속의 똑똑한 밥상' 에 제시된 내용과 함께 약 1,000여종 음식에 함유된 열량과 나트륨 정보를 제공하며, 일상적 활동과 스포츠·레져 활동의 소비열량을 쉽게 설명해 섭취량과 비교할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복지부는 이 프로그램을 통해 국민들이 식생활과 신체활동 계획을 세우고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 사용자의 건강증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건강 다이어리는 건강 길라잡이 홈페이지에서 사용자 등록을 하면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