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국민안전처)

[시사뉴스피플=전은지 기자] 신고전화번호가 119, 112, 110 3가지로 통합된다. 국민안전처, 국민권익위원회, 경찰청 등 정부기관은 오는 28일부터 긴급신고전화 통합서비스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26일 발표된 긴급신고전화 통합서비스는 기존 21개의 복잡한 신고전화번호를 119, 112, 110 등 3개의 번호로 통합해 운영하는 서비스다. 재난 신고는 119, 범죄 신고는 112 등 2개 번호로, 소방‧해경‧경찰 등 출동이 필요없는 비긴급 민원상담 전화는 110(지자체는 120)으로 통합해 운영한다.

정부는 “119, 112를 제외한 신고전화는 인지도가 20% 이하로 낮다. 때문에 긴급신고가 필요한 상황에 114에 전화번호를 문의하는 등 이용에 불편함을 초래한다”며 “비긴급 민원상담전화로 긴급출동과 현장대응 시간을 늦추는 상황이 생겨 긴급과 비긴급전화의 분리 필요성이 제기됐다”고 말했다.

이번 긴급신고전화 통합은 2015년 1월 27일 관련 공청회를 거쳐 결정됐으며, 지난 7월1일 광주‧전남‧제주 대상으로 1차 시범서비스를 실시하고, 7월15일부터 전국 시범서비스를 운영 중이었다.

정부는 이번 통합서비스 운영으로 신고자 전화번호, 사고 위치 등 신고정보가 담당기관에 실시간으로 자동 공유 되는 등 신고이관이 빨라지며, 공동대응 요청시간 단축, 해양사고 긴급신고 대응력 강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한편,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정부는 “긴급상황에만 긴급신고전화를 이용하도록 대국민 홍보를 강화하며 긴급신고 상담가 등 접수요원 전문화를 추진할 것”이라며 “성숙한 신고문화 정착과 서비스 운영에 정부가 노력할 것이며, 국민의 관심과 협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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