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한국공법학회)

[시사뉴스피플=온라인뉴스팀] 국회사무처 법제실은 한국공법학회와 공동으로 11일 오후 1시30분 국회 본관 제4회의장에서 정세균 국회의장, 김중권 한국공법학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공법학회 60년과 국회; 21세기 법질서와 국회>라는 대주제 하에 3개의 소주제로 나뉘어 진행된다.

제1주제에서는 ‘협치시대의 의회’를 주제로 김주환 홍익대 교수, 오동석 아주대 교수가 발표할 예정이고, 이에 대해 이효원 서울대 교수, 최정인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이 토론을 펼칠 예정이다.

제2주제에서는 ‘협치시대의 입법’이라는 주제로 홍완식 건국대 교수, 박재윤 충북대 교수가 발표할 예정이고, 이어서 전학선 한국외국어대 교수, 김준기 국회 법제실 법제연구과장이 토론을 한다.

제3주제에서는 ‘협치시대의 개헌방향’를 주제로 김종철 연세대 교수, 명재진 충남대 교수가 발표를 하고, 정태호 경희대 교수, 민병로 전남대 교수, 최우용 동아대 교수, 정문식 한양대 교수의 토론이 펼쳐질 예정이다.

이번학술대회에서는 변화된 시대에 협력적 민주주의를 모토로 공동체 모두의 협치를 위해 공동체 구성원들의 가치를 공유하고 이를 바탕으로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지는 뜻 깊은 자리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