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트위터)

[시사뉴스피플=백지은 기자] 박원순 서울시장이 22일 국무회의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국무위원들의 총 사퇴를 요구한 뒤 회의 도중 퇴장했다.

박 시장은 이날 정부 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중대한 범죄 피의자인 대통령은 헌정유린을 즉시 중단하고 물러나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여기 있는 국무위원 중 한명이라도 대통령에게 제대로 직언하는 사람이 있었다면 나라가 이 지경이 됐겠느냐”며 황교안 국무총리 및 국무위원들의 사퇴를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박 시장과 국무위원 사이에 설전도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기권 노동부 장관이 “국무위원들이 국정을 논의하는 자리에서 사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게 정당하냐”고 반박하자 박 시장은 “서울시장에게 의결권은 없어도 발언권이 있는 이유는 국민 입장을 대변하라는 뜻”이라고 맞받았다.

박 시장은 이날 통과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에 대해서도 제국주의 침략의 가해자인 일본의 진정한 사과와 과거 청산이 없는 상태에서 이번 협정을 국민적 공감대마저 결여된 채 서둘러 추진할 이유가 없다”며 이번 협상은 분노한 민심에 기름을 붓는 격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국무회의 끝난 뒤 트위터에 “무력감과 분노로 국무회의장을 박차고 나왔다”며 “대통령의 즉각 하야를 주장하는 국민의 뜻을 분명히 전했다”는 내용의 글을 게재했다.

한편 일각에서는 박 시장이 국무회의를 정치적 이벤트로 이용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