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이남진 기자] ‘가계 빚’이 지난 3분기 1300조에 달하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가계부채가 경제 뇌관으로 작용할 조짐을 보이자 정부는 극약처분에 나설 태세다.

한국은행이 24일 발표한 ‘3분기 가계신용(잠정)’에 따르면 가계부채를 의미하는 가계신용은 3분기말 기준 1295조8000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분기 대비 38조2000억원 늘어난 것으로 분기 기준 작년 4분기 이후 역대 두 번째로 증가폭이다.

비은행 가계대출은 3분기에 11조1000억원 증가해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를 나타냈다.

이중 새마을금고 가계대출이 3조4000억원을 차지해 비은행 가계대출 증가를 이끌었다.

가계부채가 심상치 않자 정부는 이날 ‘8.25 가계부채 관리방안 후속조치’를 발표하며 관리에 나섰다.

정부는 내년 1월 1일 분양 공고부터 집단대출 중 잔금대출에 현재 일반 주택담보대출에 적용하고 있는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은 집의 담보 가치나 소득보다 빌리는 돈이 많거나 소득 증빙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대출 후 1년 이내부터 원리금을 나눠 갚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앞으로 금리가 더 오를 수 있는 점을 고려해 변동금리 선택 시 소득에 따른 대출 한도를 더 엄격하게 따진다.

잔금대출도 담보인정비율(LTV)이나 DTI가 60%를 넘는 대출은 ‘고부담 대출’로 보고 거치기간을 1년 이내로 둔 분할상환을 적용할 방침이다.

잔금대출에도 일반 주택담보대출처럼 사실상 DTI를 적용하겠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