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전은지 기자] 기준금리가 6개월 째 얼어붙었다. 국내 가계부채가 약 1296조에 달하는 등 내수 경제의 회복 움직임이 미약하고, 비선실세 최순실씨 국정농단 사태와 박근혜 대통령 탄핵 가결, 특검조사 등 국내 정치적 불확실성 등이 기준금리 동결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한국은행은 15일 오전 금융통화위원회 정례회의를 통해, “기준 금리를 현 수준인 1.25%로 유지해 통화정책을 운용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동결 이유에 대해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국내 경제는 수출이 증가세로 전환했지만, 내수 개선 움직임이 미약했다”며 “고용 면에서는 취업자수 증가로 고용률이 전년동월대비 상승했지만, 실업률은 전년동월과 같은 수준이다. 11월 중 소비자 물가 상승률은 1.3%로 전월과 같았지만, 주택매매가와 전세가격이 수도권을 중심으로 오름세를 나타내며, 국제유가 상승의 영향으로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점차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또한, 이 총재는 “앞으로 국내경제는 세계 경제 회복과 함께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나 최근 대내외 여건의 높은 불확실성 등으로 향후 성장경로의 하방위험이 증대됐다”고 말했다.

미국이 기준금리를 0.25%p 인상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 기준금리는 6개월째 동결됐다. 이에 대해 김천구 현대경제연구원 동향분석팀 연구위원은 “미국이 기준금리를 인상했지만, 국내 경기상황이 더 중요하다. 가계부채나 정치적 불확실성 등 우리나라 경기가 한은이 예상한 것보다 불안하기 때문에 동결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지난달 27일 한은이 발표한 2016년 3분기말 가계부채 총액은 1295조8000억원에 달하며, 전분기 대비 38조2000억원(3%) 증가했으며 올들어 가장 큰 증가세다.

이어 향후 국내 기준금리 방향에 대해서 김 연구위원은 “현재로서는 인상과 인하 등 그 방향을 점치기는 어렵다. 국내 정치‧경제적 불확실성이 크기 때문에, 국내‧외 상황을 지켜보고 판단할 수 있을 것 같다”고 전망했다.

한편, 금통위는 “앞으로의 경제상황에 따라 성장세 회복 등 물가상승률이 목표수준에 접근하도록 하며, 금융안전에 유의하겠다”며 “대내외 여건의 불확실성, 미 연준의 통화정책 정상화 추이, 가계부채 증가세 등을 면밀히 점검하겠다”며 향후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