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노동진 기자]

(사진제공=정의당)

3.1절 기념행사에서 황교안 권한대행이 “우리 할머니들 앞에서 말씀 전하기도 송구스러운데요, 한일 양국은 위안부 피해자 합의의 취지와 정신을 진실로 존중하여 실천해 나아가야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은 친일매국정권 발언으로 규정하고 “10억엔으로 우리 역사를 팔아넘기는 정신”이라고 질타했다.

정의당 심상정 상임대표는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1272차 수요집회에서 “정말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바쳐가며 민주화를 이루었다”며 “그러나 민주화 이후에도 이 대한민국을 지금까지 주도해온 것은 특권수구세력 그리고 친일독재세력이라고 생각한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대한민국이 세계 10위 경제 대국이니, 당장 10억엔을 돌려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심상정 대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반인륜적인 전쟁범죄라고 정의했다. 국제협상에서도 인권문제의 기본은 피해자, 당사자 주의이며, 위안부 할머니들은 통한의 삶을 다 감수하면서 역사를 바로잡기 위해서 투쟁하고 계신데, 정부가 피해자들에게 한 마디 상의없이 협상을 진행한 것은 매우 잘못된 처사라고 말했다.

심 대표는 “이번 대선 통해서 정권교체하면 최우선적으로 한일위안부 협상, 이 굴욕적이고 반 역사적인 합의에 대해서 그 진상을 철저히 밝히는 국정조사 해야 된다”며 “국회, 대한민국 민의의 전당에 소녀상을 세워서 우리 할머님들의 통한의 역사를 우리 국민 모두가, 우리 후손들이 똑똑히 기억하도록 저희 정의당이 책임 있게 나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