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박용준 기자]

헌법개정 특별위원회(위원장 이주영 의원) 소위원회 회의가 앞으로 전면 공개될 예정이다.

헌법개정 특별위원회는 지난 13일 오전 1시 30분에 간사회의를 열고 투명성 확보 차원에서 이 같이 결정했다.

또 20일 전체회의에서 소위원회와 자문위원회에서 논의한 개헌 관련 주요 쟁점사항 중 이견이 있어 소위원회에서 합의되지 않은 주요쟁점사항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이견을 좁히는 방향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그동안 헌법개정 특별위원회는 소위원회 회의를 비공개로 운영하는 국회 관례에 따라 소위원회를 공개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논의과정을 공개에 국민들에게 신뢰감을 얻게 다는 것이다.

헌법개정 특별위원회는 “이번 개헌이 국민과 함께하는 상향식 개헌이 될 필요가 있다는 여·야 합의에 따라 자문위원회 위원들과 각 소위원회별로 합동 연석회의를 열었다”며 “그 동안 전체회의 통해 학계, 경제계, 노동계, 여성·장애인·청년 등 시민단체, 헌법기관, 정부부처 등 각계각층으로부터 다양한 의견 수렴 끝에 공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헌법개정 특별위원회는 개헌 관련 쟁점사항에 대한 국민들의 직접적인 의견을 수렴하여 공감대를 형성하고, 국민들로부터 개헌 추진동력을 얻기 위해 4월 중에 개헌 관련 국민여론조사도 실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