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노동진 기자]

이낙연 총리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24일 시작한다. 일정상 26일 인사청문회 경과보고서를 상정하고 29일 내지 31일 본회의에서 총리 인준안을 표결에 부칠 예정이다.

이낙연 후보자는 현재까지 아들 병역 문제와 위장전입, 부인의 그림 매매, 본인 상속세 누락과 연말정산, 출판기념회 강매 여부 등에 대한 의혹이 있다.

제1 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이같은 의혹을 철저히 규명하겠다는 의지다. 22일 이낙연 후보자의 자료제출 거부부터 문제 삼았다.

자유한국당 청문위원들은 “후보자의 아들 병역 문제 이후 현재까지 어깨 탈구 수술 및 치료내역 자료가 없이 때문에 제출 못한다”는 이 후보자의 답변에 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가지고 있는 치료내역 자료다”며 “병역 면제 이후 어깨 탈구와 관련한 수술 및 치료내역에 대한 상세한 자료를 검증해야 병역 면제 의혹을 밝혀낼 수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 “위장전입 의혹 관련 후보자 아들의 초중고 생활 기록부 자료 역시 후보자가 해명했기 때문에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는 부분에 대해 “교육부에서 후보자 아들의 학적변동 자료를 근거로 정확히 위장전입 의혹을 검증하고자 했던 것”이라며 “후보자는 사실검증에 필요한 자료를 제출하는 것이 의무이자 책임”이라고 덧붙였다.

세금탈루 의혹에 대해서도 “5년 이전 지방세 체납은 물론 자진 납부하는 상속세, 증여세 등에 대한 세금납부 현황 자료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부동산투기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서도 “후보자가 제출한 아주 일반적 자료만으로 검증을 끝내라고 하면 인사 청문을 제대로 하라는 것인 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출판기념회 강매에 대한 판매실적 관련 자료 제출도 요구했다.

자유한국당 청문위원들은 “인사청문회는 공직자의 기본자질과 도덕성, 업무능력 등을 모든 국민들께 검증받는 자리”라며 “후보자의 자료제출이 성실하게 이뤄질 경우 청문회가 정상적으로 진행되는 것에 적극 협조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