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박용준 기자]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53일 만에 뇌물 혐의 재판을 받기 위해 서울중앙지법에 들어섰다. 23일 첫 정식 재판에 출석한 박 전 대통령은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적용한 18개 혐의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박 전 대통령의 출석에 따른 탄핵 찬성과 반대 입장을 나타낸 각 정당들의 입장차도 확연히 달랐다.

더불어민주당은 “박 전 대통령이 법정에 섰다는 점에서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는 점이 확인됐다”며 “박 전 대통령은 그 어느 때보다 겸허하게 머리를 숙여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국민의당도 “국민 앞에서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고 참회하라”고 논평을 냈다.

바른정당은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국민의 선택을 받아 대통령을 지내셨던 분이 법정에 서게 된 것은 크나큰 국가적 불행”이라면서 “다시는 이런 일이 없기를 바라며 이번 재판이 대한민국에 법치주의를 바로 세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의당은 “국민이 모두 지켜보고 있음에도 조금의 반성도 없이 억울하다고 호소하는 뻔뻔함이 개탄스럽다”고 전했다.

반면 탄핵에 반대했던 자유한국당 정우택 대표 권한대행은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재판만은 공정하게 이뤄져야 한다”면서 “공정성과 형평성, 엄정성 측면에서 많은 비판을 받은 특검 수사와는 달라야 한다”고 언급했다. 특히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임명과 국정농단 사건 추가 수사 지시한 것을 두고 “정치적 오해를 받거나 역사적 흠결을 남기지 말 것을 법원에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