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손영철전문기자] 문 대통령은 공무원과 공공부문 채용 시 일정 이상의 학력이나 스펙, 신체조건을 요구하는 특별한 경우 외에는 이력서에 학벌·학력·출신지·신체조건 등 차별적 요인을 기재 말고 공정하게 채용하도록 지시했다.

“명문대 출신이나 일반대 출신이나, 서울소재 대학 출신이나 지방대 출신이나 똑같은 조건과 출발선에서 오로지 실력으로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올 하반기부터 정부 결정만으로 가능한 공무원과 공공부문 채용 시 블라인드 채용 제를 실시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대선 당시 공공부문 블라인드 채용 의무제를 공약 했다. 또 입학 형평성에 문제가 많은 로스쿨 입시를 100% 블라인드 테스트로 개선해 가난한 학생들에게도 문호를 넓히겠다고 공언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지역인재 채용 할당제를 운영해야 한다며 "혁신도시 사업으로 지역으로 이전된 공공기관이 신규채용을 할 때 적어도 30% 이상은 지역인재를 채용함으로써 지역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만들어 낼 것이며 진정한 혁신도시, 진정한 국가 균형발전사업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민간 대기업에도 이와 같은 제도를 권하고 싶다며 "블라인드 채용제 법제화 전까지는 강요는 할 수 없지만 민간 대기업들도 과거 블라인드 채용 제를 실시한 사례들에 의하면 훨씬 실력과 열정 있는 인재를 채용할 수 있었다는 게 증명이 됐다" 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도시 사업을 할 때 채용 할당제가 하나의 방침이었는데, 지역마다 편차가 심하며 이 제도가 들쭉날쭉한 다"며 관심을 가지고 적어도 30%선 정도는 채용하도록 확실한 기준을 세우든지 독려하도록 지시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