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박용준 기자]

(사진=YTN 캡쳐)

“마침내 1919년 3월 이념과 계급과 지역을 초월한 전민족적 항일독립운동을 거쳐, 이 선언은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수립하는 기반이 됐다.”

문재인 대통령이 제72주년 광복절 기념사에서 1919년을 건국일임을 천명했다.

그동안 건국일에 대해 보수와 진보진영 사이에서 끊임없이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사실상 1919년을 건국일로 못박은 셈이다.
이에 대해 보수진영에서는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자유한국당 류석춘 혁신위원장은 “1948년이건국이라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고 논란의 여지가 없다”면서 “나라라고 하면 국민·주권·영토가있어야하는 것”이라며“1919년 상해임시정부가 나라를 세우는 정신적 출발선이 됐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나라가 태어난 것은 1948년이다”는 입장을 명확히 했다.

보수정당인 바른정당도 “국민을 갈라 놓은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에서 “우리 사회는 ‘1919년 건국’과 ‘1948년 건국’이 ‘좌파’와 ‘우파’의 전유물이 되어, 한치도 양보할 수 없는 것인양 날카롭게 대립하고 있다”고 운을 뗀 뒤 “이것은 국민적 총의와 합의를 차분히 모아나갈 문제로 어느 일방이 선언적이고 일방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대통령의 광복절 첫 행보가 국민을 갈라놓고, 눈 앞에 뻔히 예상되는 대립과 갈등을 더욱 부추기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