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박용준 기자]

(사진=ktv 캡쳐,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이 동남아시아 순방 결과를 브리핑 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7박 8일간 동남아 순방을 마치고 귀국했다. 이번 순방에 대해 성공적인 외교라는 평가가 따랐다.

더불어민주당은 “미국 트럼프 대통령 국빈방문과 중국 시진핑 주석과 회담, 동남아시아국가들과의 회담 등 숨가쁘게 이뤄진 정상외교를 매우 성공적으로 마쳤다”며 “특히 다시 한 번 확인된 굳건한 한미동맹, 한중관계 논의 등 외교적 훈풍을 만들어 낸 것은 한반도를 둘러싼 엄중한 안보상황 해결의 중요한 실마리가 될 것”이라고 평했다.

국민의당도 “아세안과의 협력강화, 중국과의 관계 개선 등 가시적인 외교적 성과를 가지고 돌아온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사드문제가 완전 해결이 아닌 ‘봉인’이라는 것은 여전히 중국과의 외교적 마찰 가능성이 잔존하고 있다”며 “국민이 또 다른 피해를 보지 않도록 외교라인의 지속적인 관리와 전략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도 문재인 대통령 동남아시아 순방 결과 브리핑을 갖고 “동남아 순방을 통해 신남방정책의 핵심요소인 아세안과의 미래공동체 발전 기반을 다지는 등 우리나라의 외교지평을 넓히고, 우리 정부가 구상하는 외교안보 정책의 밑그림을 완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