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노동진 기자]

(사진=국가정보원 홈페이지 캡쳐)

국정원의 특수활동비를 둘러싸고 여야의 날쌘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16일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좌파 정권에서도 국정원의 특수활동비는 공개적으로 언론에 문제제기 됐었다”고 지적했다.

홍준표 대표도 20일 베트남 출국에 앞서 “검찰 특활비 의혹은 국정원 특활비와 전혀 다를 바가 없다”면서 “똑같이 장관과 총장도 같은 선상에서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국정원 특수활동비가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명명백백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제윤경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지금까지 알져진 40억원 외에 용처가 명확치 않은 30억원에 대해서도 검찰이 추적 중”이라면서 “국민들은 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과 청와대의 검은 커넥션이 어디까지인지, 또 그 규모가 어느 정도인지 가늠하기 조차 힘들다”며 명확한 수사를 촉구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간사 회동에서도 국정원 특수활동비에 대해 의견이 이어졌다. 이날 여야 간사는 박상기 법무부장관을 상대로 23일 현안 질의를 하기로 결정했다. 문무일 검찰총장은 여당 반대로 불출석한다.

자유한국당 권선동 의원은 “검찰의 특활비 30~40%가 검찰총장의 묵시적 승인에 의해 법무부 장관의 쌈짓돈으로 사용되고 있다”며 청문회를 개최의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금태섭 의원은 “법무부 자료를 보면 검찰 특활비가 위법이거나 사적으로 썼다는 내용을 찾아보긴 힘들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