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박용준 기자]

(사진=심상정 의원 공식 프로필)

정의당 심상정 의원이 “자유한국당의 개헌의지가 확고하다면 개헌 시기를 6월 이후라도 연기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의당 헌법개정 및 정치개혁 특별위원회(위원장 심상정)는 15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개헌을 성사시키기 위한 3가지 제안을 했다.

이날 심상정 의원은 먼저 헌법에 보장된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 권한을 통해 헌법개정안을 국회에 제안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국회주도 개헌 로드맵’을 국민들에게 알리기 위한 방안으로 국회의장이 주재하는 5당 10인 정치협상회의 개최를 제안했다. 끝으로 국회 총리추천제와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전제로 한 선거제도 개혁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후 이뤄진 질의응답에서 심 의원은 개헌시기에 대해 “대통령안이 국회에서 부결된 상황에서 현 정부 하에서는 개헌 논의가 이뤄지는데 회의적”이라며 “자유한국당의 개헌의지가 확고히 확인되면, 개헌 시기를 연기하는데 동의할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정의당 당론은 6월 지방선거 동시 처리다. 자유한국당이 시기만 뒤로 미루자는 것을 절대 불가방침이지만, 적극적인 개헌안을 내놓는다면 합의 하겠다는 입장인 셈이다.

정의당이 요구하는 총리추천제가 청와대에서 반대하는 상황에 대해서는 “총리추천제가 (대통령연임제와 이원집정부제의 입장차를 줄일 수 있는) 유일한 해법”이라며 “대통령 다섯 명이 검찰 조사나 사법처리를 받는 ‘불명예 대통령사’는 대통령제의 운용 과정에서 비롯된 문제는 분명하다”며 권력구조 개선안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