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박용준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6일 대통령 개헌안을 공식 발의한다고 밝혔다. 3일에 걸쳐 개헌 주체를 국민에게 알린다고 예고했다. 6월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투표를 하는데 합의한다면 철회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논평에서 “야 4당의 반대를 무시하는 대통령의 정치적 행위는 국민을 외면하고 민주당 대표만 하겠다는 소인배적 행태”라고 비꼬았다.

홍지만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국민의 이름으로 개헌안을 내세운다”며 “하지만 정작 국민을 대표하는 야 4당은 이를 반대한다. 야 4당을 지지하는 국민과 문 대통령이 말하는 국민은 다르냐”면서 “국민을 대표하는 대통령으로서 정치권 합의를 기다려라”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도 “국민이 국회를 불신하는 상태에서 말이 되느냐”며 “국민들의 불신은 국회에서 여야가 싸운다는 것이며, 1차적 불신의 원인은 국회가 제공했지만 근본적 원인은 제왕적 대통령제가 제공한 것”이라고 밝혔다.

야당의 거센 반발 탓에 19일 이뤄진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 회동에서도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선거와 개헌에 관한 투표를 동시에 실시하자는 것이고, 자유한국당은 6월에 개헌안을 합의하고 지방선거 후 국민투표를 진행하자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