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부산환경공단, 도로미세먼지제거차량)

[시사뉴스피플=박용준 기자] 최악의 중국발 미세먼지가 전역을 덥고 있는 가운데, 부산환경공단이 도로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나섰다.

부산환경공단은 시민건강을 지키기 위한 방안으로 도로미세먼지제거차량의 비상운행을 위한 비상대기조를 운영하며, 주의보 발령 시 보유차량의 50%, 경보발령 시 100%를 비상운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공단은 산하 명지, 해운대소각장의 쓰레기 소각율을 주의보 발령시 10%, 경보발령 시 20%로 줄이는 등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이밖에도 평소 시민체감형 미세먼지 제거반을 운영, 주민밀집지역과 산업체를 대상으로 내부도로의 분진을 제거해주는 서비스를 실시해 각광을 받고 있으며 부산항만공사(신선대터미널)와 좌동재래시장 등 5개 지역을 시범지역으로 선정해 0.9톤의 분진을 수거한 바 있다.

지난해 출범 2주년을 맞아 공단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도로미세먼지제거사업을 시행한 이후 도로변의 분진제거농도가 69%이상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 수치는 부산환경공단이 한국환경공단과 부산시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해 분석한 결과다.
   
이를 토대로 공단은 올해 차량운행횟수를 대폭 늘리고 미세먼지농도가 높은 서부권역 신평, 장림공단 및 다대 무지개 공단 등 집중관리구간 전차선에 매일 1회 이상 집중 운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 주요발생 원인인 화력발전소 내부도로와 대형차량 이동이 많은 서부산권의 도로먼지 적체장소를 파악,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부산환경공단은 지난 1년간 총 266,892km의 도로에서 분진 204톤을 수거하고 도로 물청소를 위해 물 1.9만톤을 살수했다. 올해는 스쿨존(13개소), 산업단지(2개소) 등 미세먼지 취약계층지역으로 작업대상을 신규 확대함으로써 시민체감도 제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부산환경공단은 지난 2016년 9월부터 도로미세먼지제거사업을 시작해 현재 부산 전지역 6차선이상 도로에서 분진흡입차량 30대와 살수차 4대를 운행하고 있으며, 공단 홈페이지를 통해 도로미세먼지제거차량의 현재위치와 관련 정보를 실시간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