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픽사베이

[시사뉴스피플=김은정기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 이하 ‘농식품부’)에 따르면, 2018년 김치수출이 9,750만불로 전년 대비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 증가율 20%는 김치 수출실적을 집계한 이후(2006년~) 최대폭이며, 수출액 9,750만불은 ‘12년 이후 최고치이다.

김치 수출국가수도 ‘17년 63개 국에서 ’18년 68개 국가로 늘었으며, 특히 일본수출이 56백만불(전년대비 23% ↑)로 수출증가를 견인하였다.

그 다음으로 미국(9백만$, 24%↑), 대만(5백만$, 15%↑), 홍콩(4.5백만$, 3%↑), 호주(3백만$, 22%↑) 순이며, 대부분의 국가에서 수출이 증가하였다.

김치의 건강기능성에 대한 인지도 제고와 우리정부의 김치수출에 대한 다양한 홍보 및 지원정책이 수출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된다.

2018년 1월, 영국 ‘가디언’에서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 김치를 소개하여 세계적인 관심을 받은 바 있으며,

11월에는 농식품부가 지원한 ’코리아김치페스티벌‘과 한국김치의 건강기능성에 대한 내용이 일본 NHK를 통해 소개되면서 일본 김치 수출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정부에서는 프랑스 ‘SEAL 박람회’ 등 해외 식품박람회 참가 지원, ‘수출상품화 지원’ 등을 통해 김치수출을 지원하였고, 우리 김치업체들도 일본 김치 바이어를 초청하여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김치 수출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농식품부 김덕호 식품산업정책관은 “폭염 등으로 인한 김치 원료공급의 불안정성과 경기 침체 등 녹녹치 않은 국내외적 여건에서 김치 수출이 크게 증가한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정부는 “김치수출 증가세가 유지되도록 김치 품질 및 포장개선 등을 위한 연구개발을 확대하고, 수출김치 상품화 지원 등 김치 수출 확대를 위한 다양한 지원방안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