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중경)대공보, 대한민국 임시의정원이

개회되어 김구가 주석에 연임됨(1944. 4. 26.),

국회도서관 제공)

[시사뉴스피플=노동진 기자] 국회도서관이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개원 100주년을 앞두고, 중국 국민당 소장 기록물 등 국내 학계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자료를 공개했다.

국회도서관은 오는 4월 10일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개원 100주년 기념하며, 중국 국민당 소장 기록물과 대만 중앙연구원 근대사연구소 소장 기록물 등 총 22건을 국회도서관 국회기록보존소 홈페이지(http://archives.nanet.go.kr)를 통해 공개했다.

나아가 국회도서관은 2018년 대만, 일본, 미국 등지에서 총 2,000여 점의 임시의정원 관련 기록물을 수집한 것을 토대로 향후 모두 디지털화하여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에 공개한 기록물들은 1942년에서 1946년까지 중국 국민당에서 임시의정원의 동향을 조사하여 작성한 보고서다.

주요 내용은 ▲한국임시의정원이 제28차(1943. 10. 9.) 회의를 끝으로 4개월 동안 열리지 못하고 무기 연기된 원인에 대한 중국국민당의 경과조사 보고서 ▲국회의장 홍진이 병상에 있어 국민당 총재 장개석의 초대에 응하지 못하게 되었음을 전하는 편지 ▲중국 국민당 비서처장이 임시정부와 임시의정원의 내부 상황을 중국 국민당 비서장에게 보고하기 위해 작성한 보고서 등이다.

기록물을 통해 당시 중국 국민당 정부가 대한민국 임시정부와 임시의정원에 대해서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었고, 양 정부가 정치적·경제적·군사적으로 긴밀한 협력 관계를 맺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대만 중앙연구원 근대사연구소에서 수집한 해방일보의 ‘한국 임시의정원 제34차 회의[韓國臨時議政院在?召開第三十四屆議會]’ 관련 기사는 국내 최초로 공개되는 것으로, 임시의정원 제34차 의회소집, 현임 임시정부 고문 홍진의 의장추대, 임시약헌 수정, 국체(國體) 공고안, 김구 주석의 연임결정 등을 의결한 내용을 담고 있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 “홍진 임시의정원 의장의 후손이 1967년 국회도서관에 기증한 임시의정원 문서 1,500여 장을 비롯하여 이번에 새로 수집한 기록물을 모두 VR(가상전시) 전시관을 통해 국민이 언제 어디서나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이는 대한민국 국회의 뿌리를 찾고 의회민주주의의 역사적 가치와 참뜻을 널리 알리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