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섬유는 철 대체할 미래 제조업 핵심소재 산업 적극지원 약속

(사진제공=청와대)

[시사뉴스피플=박정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20일 전북 전주에서 열린 '탄소 섬유 신규투자 협약식'에 참석했다. 이번 협약식은 효성첨단소재(주)와 전라북도 전주시 간 진행됐으며 이 자리에서 대통령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탄소섬유는 자동차용 내외장재, 건축용 보강재에서부터 스포츠레저 분야, 우주항공 등 첨단 미래산업에 이르기까지 철이 사용되는 모든 산업에 적용될 수 있는 신소재이다. 철에 비해 무게는 4분의 1이지만 10배의 강도와 7배의 탄성을 갖고 있으며, 내부식성, 전도성, 내열성이 훨씬 뛰어나 '미래산업의 쌀'이라고 불린다. 

이번 협약식을 통해 전라북도와 전주시는 증설투자 보조금 지원, 인허가 신속지원, 관련 인프라 구축 등 행정 및 재정적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효성은 2028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해 탄소섬유 생산라인을 현재 1개 라인에서 10개 라인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탄소섬유 분야에서 우리는 아직 후발 주자이다. 오늘 투자협약식이 첨단소재 강국으로 도약하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탄소섬유 등 소재 산업의 핵심 전략품목에 과감한 지원과 수요기업과 공급기업 간 협력모델을 구축해 국내 탄소섬유 산업 생태계를 개선해 가겠다. 향후 10년간 학부, 석·박사, 재직자 교육을 통해 약 9천 명 규모의 탄소 연구인력과 산업인력을 배출하겠다"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문 대통령은 "아무도 흔들 수 없는 나라, 책임 있는 경제 강국이 되기 위해서는 핵심소재의 특정국가 의존도를 줄여야 한다"며 "오늘 탄소섬유 신규 투자가 첨단소재 산업의 경쟁력 제고와 다양한 분야 신규 투자 촉진의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