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에서 발언 중인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시사뉴스피플=박정연 기자] 지난 30일 청와대에서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이하 민주평통) 제19기 출범식이 열렸다. 문재인 대통령은 출범식에 참석하여 민주평통의 지난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평화와 번영을 위한 앞으로 과제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민주평통 자문위원은 총 19,000명으로 국내 15,400명, 해외 3,600명을 위촉했다. 자문 위원은 여성·청년층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여성 자문위원 6,397명, 청년 자문위원 4,777명을 각각 위촉했다. 또한 각계각층 국민 참여를 위해 역대 최초로 ‘국민참여공모제’를 통해 전체 자문위원의 10%인 1,900명의 자문위원을 위촉했다. 

문 대통령은 개회사를 통해 “민주평통의 힘은 이념과 지역,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데 있다”라며 “국내외 613개 지역·시민 단체, 19개 대학과 함께 ‘평화통일 원탁회의’를 열어온 민주평통 역할이 있었기에 평화통일에 대한 공감대와 사회적 합의를 이룰 수 있었다.”라고 평가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지난주 유엔총회에 참석해 ‘비무장지대의 국제평화지대화’를 제안한 것과 2032년 서울·평양 공동올림픽 추진에 대해 설명하며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드는 일은 북한의 행동에, 화답하는 행동으로 신뢰를 쌓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때를 놓치지 않는 지혜와 결단력, 담대한 실행력이 중요하다”라며 “19기 민주평통이 국민의 목소리를 폭넓게 수용하면서 이 시기에 필요한 정책 대안을 제시해주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