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김용범 제1차관이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하여 재무부 및 IMF 인사들과 논의하고 있다.

[시사뉴스피플=박정연 기자] 기획재정부 김용범 제1차관이 지난 4일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하여 美 재무부 및 IMF 고위급 인사들과 면담을 가졌다. 

미국 재무부 저스틴 뮤지니치(Justin Muzinich) 장관은 “한국과 미국은 중요한 우방국가다. 양국 재무 당국 간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김 차관의 방문을 환영했다. 
 
김 차관은 미국 재무부 저스틴 뮤지니치(Justin Muzinich) 장관과 한국경제 현황과 정책대응 노력, 일본이 수출규제, 국제금융 현안 등을 논의했다. 한미 양측은 일본의 수출규제 문제가 대화를 통해 해결되어야 한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하고, 주요 국제금융 현안에 대해서도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김 차관은 IMF 데이비드 립튼(David Lipton) 수석 부총재, 기타 고피나스(Gita Gopinath) 수석 이코노미스트와 만나 세계경제 동향과 IMF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IMF 측은 세계경제가 부진한 모습을 지속하고 있으나, 일부 개도국 등의 경기 회복을 토대로 내년도 세계경제 성장은 금년보다 다소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여러 나라들이 확장적 재정정책과 완화적 통화정책으로 경기 하방리스크에 대응하고 있으며, 금융시장은 양호한 여건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의 확장적 재정정책 운용은 매우 적절하다고 평가했다. 

일본 수출규제에 대한 논의도 진행되어, 김 차관은 일본 수출규제의 직접적 영향이 아직 현실화되지는 않았으며 국내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양측은 세계경제 리스크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IMF 글로벌 금융안전망의 중심으로 역할을 하기 위해 충분한 재원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데 공감하며, IMF 측은 재원 확대에 대한 한국의 적극적 지지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