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국무총리실

[시사뉴스피플=손영철 전문기자]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4일 오전 도쿄 총리관저에서 회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양국은 한일관계 경색을 방치할 수 없다는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날 회담에 배석한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주일한국문화원에 마련된 프레스센터에서 일본 방문 동행 취재단과 만나 회담 내용을 전했다.

조 차관은 “한일관계에 관하여 양 총리는 한일 양국은 중요한 이웃 국가로서 한일관계의 어려운 상태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며 “또한 양 총리는 북한 문제 등과 관련하여서도 한일, 한미일 공조가 중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였다”고 전했다.

회담에서 이낙연 총리는 “한일관계의 경색을 조속히 타개하기 위해서 양국 외교 당국 간 대화를 포함한 다양한 소통과 교류를 촉진시켜 나가기를 촉구”하였고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국가 간의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혔으며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 당국 간의 의사 소통을 계속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일본이 그런 것처럼 한국도 1965년 한일기본관계 조약과 청구권 협정을 존중하고 준수해 왔으며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이라고 말하고 이제까지 그래 왔던 것처럼 이번에도 한일 양국이 지혜를 모아서 난관을 극복해 나갈 수 있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양 총리는 어려운 상황일수록 양국 간의 청소년 교류를 포함한 민간 교류가 중요하다는 데도 의견을 함께했다.

이 총리는 레이와 시대의 개막을 축하하고 양국 관계의 발전을 희망하는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아베 총리에게 전달했으며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날 회담은 양측이 당초 합의한 ‘10여분’보다 길어지면서 오전 11시12분부터 11시33분까지 21분 동안 진행됐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