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사진=교육부)

[시사뉴스피플=박정연 기자] 교육부가 고교서열화 해소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그동안 자사고·외고·국제고로 유형화된 고교체제가 설립취지와는 다르게 학교 간 서열화, 사교육 심화 등을 유발한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2025년부터 자사고·외고·국제고를 모두 일반고로 전환, 교육과정 다양화 등 일반고의 교육역량을 강화하여 고교학점제와 미래교육의 기반을 마련할 예정이다.

◇고교 서열화 해소를 위한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일반고 전환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일반고 전환은 현재 초등학교 4학년부터 적용될 예정이며, 전환되기 전에 입학한 학생들은 졸업할 때까지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신분이 유지된다. 자사고·외고·국제고는 전환된 이후 선발과 배정이 일반고와 동일하게 운영된다. 학교 명칭과 특성화된 교육과정도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전국단위로 학생을 모집했던 일반고의 모집 특례를 폐지하고 과학고·영재학교 선발방식 등을 개선하여 고입 단계의 사교육 유발요인을 단계적으로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방안
학생의 진로·학업설계를 위한 원스톱 지원시스템을 마련한다. 전국 시·도 교육청에 학교 교육과정 설계 및 학생·학부모 대상 진로·진학 업무를 전담하는 ‘교육과정 지원팀’을 설치한다. 단위학교별 진로설계 전문 인력의 배치, 전담팀 운영 등 학생 맞춤형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진로·진학 상담을 강화한다. 중학교 3학년 2학기와 고교 1학년 1학기의 경우 ‘진로집중학기제’ 등을 통해 학생 맞춤형 진로 및 학업설계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학생 개개인의 잠재력을 실현하기 위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한다. 단위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교과특성화학교 확대 및 학교장 개설과목 활성화를 지원하여 학생의 학습수준, 적성에 따른 과목선택권을 확대한다. 일반고 예체능 및 직업 분야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에 대해서 관련 특목고·특성화고 수준의 교육 여건을 제공한다. 학업부적응, 기초학력부진 학생들을 위한 학습치유센터를 설치하고 대안교육 확대 등 공교육 내 학업 안전망을 확충한다.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고, 교원 양성 체제를 강화한다. 교육의 핵심 주체인 교원이 전문성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학교현장실습 다양화, 다(多)교과 지도를 위한 복수전공 요건 완화, 주기별 맞춤 연수 등을 제공한다. 교원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양성·임용·연수·능력개발·승진 등을 포함한 종합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학부모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쾌적한 일반고 환경을 조성한다. ‘미래형 학교’ 구현을 위해 인공지능(AI), 정보통신기술(ICT) 등 첨단 기술을 접목한 학습 환경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전체 일반고에 무선망을 구축, 태블릭 컴퓨터 등 정보통신기술(ICT) 기기 확충을 지원한다. 이밖에도 고교학점제 전면도입, 농산어촌 등 교육 소외 지역의 학점제형 교육과정 운영여건 확보를 위한 집중 지원도 실시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일반고 활성화를 위해 5년간 2조원 이상 지원할 계획”이라며 “고교체제를 과감히 개선하여 고등학교 교육을 획기적으로 혁신하는 계기를 만들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