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손영철 전문기자] 전 세계를 통틀어 검색엔진 1위를 꼽으라면 단연 구글(Google)이다. 매일 10억 건 이상의 검색이 구글에서 이루어진다. 이러한 검색 데이터는 방문자의 행동, 니즈 같은 수많은 정보를 담고 있다. 무의미하게 흘려보내기엔 아까운 고급 정보인 것이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데이터 분석 도구로 방문자의 행동을 데이터화하고 이를 읽어내도록 도움을 준다. 데이터 분석을 선행한 다음 웹페이지에 ‘구글 애드센스’를 구축해놓자. 큰 금액이 아니더라도 새로운 수익원이 되어줄 것이다. 

◇ 구글애널리틱스 실전활용법 / 김동우 지음 / 디지털북스 / 1만 5,000원

구글 애널리틱스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도구이다. 이 도구를 활용하면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유입하게 된 경로, 관심을 갖고 탐색하는 페이지 등의 행동 양식을 확인할 수 있다. 방문자의 행동패턴을 예측하고, 더 나아가 시장경제 등 예측할만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구글 애널리틱스에 관한 생생한 정보가 부족하다는 것. 그런 이들에게 「구글 애널리틱스 실전활용법」은 실질적인 도움이 되어줄 것이다. 실전 경험이 풍부한 분석 컨설턴트가 차곡차곡 쌓아온 구글 마케팅솔루션 등에 대한 각종 노하우가 담겨 있기 때문이다. 

 

책 속으로
기획자 혹은 마케터는 방문자들이 웹사이트 랜딩 후 다른 페이지를 탐색하길 희망합니다. 하지만 실제 광고 혹은 자연 방문을 통해 방문한 사람들은 그들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웹사이트의 평균 이탈률은 보수적으로 잡아도 약 40%는 됩니다. (…) 사전적 의미로만 이해하면 웹사이트에 100명이 방문했을 때, 그 중 40명은 다른 페이지를 탐색하지 않고 페이지를 이탈했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럴까요? 120% 그렇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_49p

광고를 통해 랜딩된 페이지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는 이탈률입니다. 최초 랜딩 후 추가로 액션이 발생해야 기획이 잘 된 경우입니다. 지표가 좋지 않다면 즉각 랜딩 페이지 수정을 해야 합니다. 기획자와 디자이너, 개발자가 애써 페이지를 생성했는데, 이탈률이 90%가 넘는다면 비효율적으로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 행동 메뉴에서 모든 페이지 보고서에 접속하면, 각 페이지별 트래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특정 페이지 URL을 클릭하면 페이지 전후로 유입되거나 이탈한 경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_107p

저자소개 
▶지은이: 김동우
데이터 분석 컨설팅 업체인 ‘인트렌치 컨설팅’에 재직하고 있다. 웹/모바일 애널리틱스 전문가로, 그로스 해킹을 통한 전환율 개선을 전문으로 한다. 

◇ 구글애드센스 마케팅 / 박영훈·윤중훈 지음 / 경향PB / 1만 6,000원

구글 애드센스는 구글이 개인 웹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고, 사이트 방문객이 광고를 조회하면 수익이 창출되는 광고 시스템이다. 이미 많은 유튜버와 블로거들이 애드센스를 활용하여 높은 수익을 올리고 있다. 안정적으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경쟁력 있게 만들어 방문객의 조회수와 체류시간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은 그런 노하우를 담았다. 블로그를 만드는 방법부터 구글 애드센스 가입부터 적용, 수입 극대화 노하우, 구글 애드센스의 정책과 유튜브 애드센스 성공 사례까지 궁금한 내용들을 상세하게 알려준다. 

 

책 속으로
구글은 50년 앞을 내다보며 사업을 하고 있고 소프트웨어 사업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사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영상 플랫폼인 유튜브까지 세계화시켜 구글이 미치는 영향이 정말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이렇게 막대한 영향력을 가진 구글이 수익을 발생시키는 구조가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광고 시스템이다. 구글의 광고 시스템은 인터넷과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여 매우 잘 다듬어져 있다. 그래서 수많은 기업이 구글의 광고 시스템을 이용한다. _15p

구글 애드센스는 광고들은 내 블로그에다 내가 원하는 위치에 넣고 수익을 발생시키는 구조다. (…) 그렇다면 어떤 방식으로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일까? 바로 CPC(Cost Per Click) 방식으로 수익이 책정된다. 내 블로그를 방문한 방문자가 내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나에게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이다. 보통 한번의 클릭당 발생하는 수익은 적으면 0.2달러부터 시작해서 많으면 20달러까지 천차만별이다. 이렇게 수익이 차이나는 이유는 내 블로그에 어떤 광고가 나타나는지에 따라 다르게 책정되기 때문이다. _17p

‘벤치마킹’ 채널을 찾아보자. (…) 벤치마킹 채널에서 ‘오래된 순’으로 정렬한 다음에 해당 벤치마킹 채널의 초기 모습은 어떠했는지, 언제 시작했는지, 썸네일은 지금과 어떻게 달랐고, 어떤 콘텐츠였으며, 어떤 배경음악을 설정했고, 자막은 있는지 없는지 등 다각도로 분석해본다. 다음으로는 ‘최신순’을 살펴보자. 최근 한달 안에 동영상은 몇 개나 올렸는지, 조회 수는 최근에 얼마나 나오는지, 어떤 주제의 콘텐츠를 주로 올리는지, 썸네일은 어떻게 만들고 있는지 등 ‘외부 요인’을 분석한다. 그다음은 해당 영상 1개마다 ‘콘텐츠 분석’을 해야한다. 유튜브 데이터 분석을 도와주는 Tool을 사용하면 쉽고 간편하게 데이터를 뽑을 수 있다. _199p

저자소개 
▶지은이: 박영훈
퍼포먼스 마케팅 에이전시를 비롯하여 회원수 16,000명에 이르는 국내 최대 디지털 노마드 커뮤니티와 유튜브 ‘디노TV'를 운영하고 있다. 

윤중훈
BLOSSOM 대표이사로 디지털노마드 커뮤니티 블로그 분야 칼럼리스트, 구글 애드센스 강사, SNS 및 블로그 마케팅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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