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한시 3차 교민 입주 준비(사진제공=행정안전부)

[시사뉴스피플=곽기호 기자] 12일 3차 전세기편으로 입국한 우한 교민 140명의 입소가 마무리됐다. 임시생활시설은 경기도 이천시 소재 국방어학원에 마련됐다.

이번 3차 입소는 1, 2차 전세기에 탑승하지 못했던 교민과 외국 국적의 직계 가족 등이 입국을 희망하여 이루어진 조치로 총 147명이 입국하였으나 공항에서 증상을 검사하여 유증상자 5명 및 어린이 자녀 2명 등 7명은 국립중앙의료원으로 이송하고, 나머지 140명은 경찰청 버스(21대)에 탑승하여 행정안전부 인솔요원(21명)과 함께 이동하였다.

행정안전부는 앞으로 14일간 임시생활시설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입소 교민의 생활을 지원하기 위하여 8개 기관 합동으로 구성된 정부합동지원단(40명)을 운영한다.

정부합동지원단에는 입소 교민의 건강을 관리할 의사(2명)와 간호사(2명) 및 구급대원(2명)도 포함되어 있으며, 매일 2회 발열체크 등 교민의 증상을 확인하고 증상이 발생하면 즉시 구급차량을 이용하여 국가 지정 격리병원으로 이송하게 된다.

심리상담지원사(2명)도 배치하여 심리적으로 불안정한 교민을 대상으로 심리지원도 실시하며, 외국 국적의 가족이 함께 입소하게 됨에 따라 통역사(2명)도 배치하였다.

진영 장관은 “교민들이 임시생활시설에서 안전하고 편안하게 머물 수 있도록 정부합동지원단을 통해 의료 지원 및 방역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