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알뜰교통카드 사업 대상 확대에 대한 안내 포스터 [사진=국토교통부]

[시사뉴스피플=안연승 기자]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는 광역 알뜰교통카드(이하 알뜰 카드) 사업 대상 지역이 17일부터 서울시 전역으로 확대된다고 밝혔다. 

서울시 전 지역으로 사업 대상을 확대함에 따라 알뜰 카드는 대중교통 수송분담률이 높은 수도권(서울, 경기, 인천)과 광역시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세종) 전 지역에서 가입할 수 있게 되었다. 사업 대상 지역은 128개 시군구(기존 108개)로 확대되어 전국 인구의 80%가 알뜰 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광역 알뜰 교통카드는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에 비례하여 마일리지를 지급(최대 20%) 하고, 더불어 카드사가 추가 할인(약 10%)을 제공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이다. 

희망자는 광역 알뜰 교통카드 누리집에서 카드를 신청,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다. 카드 신청·발급은 사업 대상 지역 주민(주민등록 기준)만 가능하나 카드 사용 및 마일리지 적립은 지역과 상관없이 전국 어디서나 할 수 있다.

한편 대광위와 CJ-CGV는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CGV 영화관람권 구매 시 알뜰 카드로 결제하면 2천 원을 할인받을 수 있도록 6월부터 혜택을 확대하였고, 앞으로도 다른 민간기업과 홍보협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이용자 혜택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후불카드 발급이 어렵거나, 실물 카드 대신 모바일 결제를 희망하는 이용자들을 위해 스마트폰으로 알뜰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 ‘제로 페이형 모바일 광역 알뜰 교통카드’를 도입하여 선택의 폭을 확대하고 이용 편의를 증진시켜 나갈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광역 교통요금과장은 “앞으로도 보다 많은 지역의 주민들이 알뜰 카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지방 대도시권역을 중심으로 신규지역 확대를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