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최고의 행사를 선보이는 좋은상조(주) 부산지점

동방예의지국이라는 이름은 전세계인들이 우리나라를 인식하는 중요한 키워드다. 예를 중시하고 어른을 공경하는 문화는 한국을 나타내는 대표적인 브랜드가 된 것이다. 그러나 사회가 발전하고 사람들의 생활방식이 변화하면서 우리의 예절문화는 다양한 변화를 이루었다. 이런 변화는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우리의 것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있다는 우려도 낳고 있어 각 분야에서 공분을 사고 있다.

이남경 기자lskarud@

상조회사, 생활속에 스며들다.
많은 논란을 사고 있지만 예에 대한 중요성은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의 의식 속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빠르게 흘러가는 현대의 생활속에서도 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려는 현대인들을 위해 이를 대행해주는 업체들의 등장해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처음 우리사회에 선보인 이후 급속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상조회사는 우리사회의 예를 지키고 이어간다는 측면에서도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짧은 시간 동안 우후죽순 늘어난 상조회사는 고객들이 어떤 선택을 해야 하는지 혼란을 주는 등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언론에서도 최근 상조회사에 가입했다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들려오면서 사람들에게 더욱 불신을 심어주고 있다. 이런 상황속에서 전통을 지키고 고객들의 입장에서 자신의 일처럼 행사를 진행해주는 회사가 있어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좋은상조(주)는 우리나라 상조의 고향이라고 일컫어 지는 부산에서 처음 시작해 이제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회사로 성장했다. 이제는 서울에 중심을 두고 있지만 부산을 처음으로 태동한 만큼 부산지점은 좋은 실적을 이어가고 있다. 부산지점을 이끌어 가고 있는 임성구 지점장은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회사로 만들어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사람들에게 상조회사는 대부분 장례식을 대행해주고 어른을 잘 보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곳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러나 임 지점장은 좋은상조에서는 웨딩행사에 집중하며 젊은 사람들이 상조를 많이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상조하면 많은 사람들이 나이 많은 어르신들이 관심을 가지는 이용하는 곳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 상조회사가 성장하고 발전하기 위해서는 웨딩 행사에 더욱 심혈을 기울여야 젊은 사람들이 상조회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현재 좋은 상조에서는 장례행사와 웨딩행사가 6:4의 비율을 이루고 있는데 이는 타 상조회사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현상이라고.

믿음과 신뢰를 바탕으로
임 지점장은 현재 간간히 발생하고 있는 상조회사의 폐해를 막고 고객들에게 신뢰를 심어주기 위해서는 상품에 대한 정보를 정확하게 인지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고객과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며 다양한 정보를 정확하게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회원과 담당자가 유착관계를 만들어 가다보면 고객의 불만도 줄어들고 이것이 결국에는 좋은상조(주)에 대한 브랜드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시키는데 큰 힘이 될 것 이라는게 그의 설명이다. 최고의 서비스는 많은 지식을 바탕으로 해서 나오는 것. 최고의 서비스를 위해서 좋은상조(주)에서는 담당자들이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 “전문가가 되지 않고서는 그저 고객들에게 도움을 주는 도우미에 지나지 않습니다. 상조와 장례식장이 큰 차이점은 장례식장은 한 번의 행사로 모든 것이 끝나지만 상조는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장례는 물론이고 웨딩행사까지 행사를 하는 그 순간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곳을 찾는 많은 분들이 우리 회사의 일처리 능력을 보고 입에서 입으로 소문이 전해질 수 있고 또 그것이 새로운 인연을 만들 수도 있어 담당자들의 능력은 그만큼 중요한 것입니다.” 사람들이 상조를 찾는 이유는 그만큼 좋은 행사를 하기위해서인 만큼 직원들이 전문가가 되어야 이런 고객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이다.

고객과 함께하는 상조회사
올 한해 부산지점에서는 부산의 배후지역에 지점을 오픈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부산지점은 서울본사와 비슷한 개념이라고 봐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회사가 부산을 처음으로 시작된 것도 있지만 처음 상조라는 개념이 부산을 중심으로 태동된 만큼 부산지역에는 상조에 대한 개념이 널리 퍼져있고 상조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들도 많은 상황입니다. 이런 요소들은 대전에 이어 부산지점이 좋은상조(주)를 대표하는 지점으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반이 될 것입니다.” 상조회사에 대한 피해가 속출하면서 정부에서도 적극적인 개입에 나설 것을 선언한 상황이다. 선의의 피해를 줄이기 위한 노력들을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임 지점장은 정부의 노력과 상조회사의 양심적인 경영도 필요하지만 고객들도 상조회사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상품가입시에도 약관을 정확히 읽어보고 내용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해야 된다고 당부했다. 사회가 발전해도 변하지 않는 가치는 존재한다. 우리나라는 예를 중시하는 전통이 우리사회를 지탱하고 있는 큰 줄기인 만큼 이를 보존해 나가고자 하는 노력이 계속될 것이다. 상조회사는 이런 요구에 부합하며 앞으로 그 중요성이 더욱 강조될 것이라는 것이 일반적인 시각이다. 고객의 슬픔과 즐거움을 함께할 수 있는 파트너로 현재가 아니라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 좋은상조(주)의 노력이 더욱 빛이 나는 이유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