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칼럼니스트 이지영

다른 의료영역보다 유난히 치료기간이 상대적으로 긴, 치과영역에서 부작용이나 합병증없이 치료기간을 단축시키려는 연구와 노력이 끊임없이 있어왔다. 그 결과 여러 치료 기술법이 주목을 받게 되었고 그중에 대표적인 것이 완성까지 3-6개월걸리던 임플란트의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시킨 즉시 임플란트와 1-day(원데이)임플란트이다.

즉시임플란트 혹은 1-day 임플란트란, 치아를 뺀 후 뼈가 아물기까지 3개월 후 임플란트를 식립, 그 후에 3-6개월의 치유기간을 거친 후 보철을 해야만 했던 종래의 방법을 대처, 치아를 뺀 당일 하루만에 임플란트를 심고 그 즉시  보철물(Crown)을 끼고 가는 새로운 치료법이다.

하지만 치아를 뺀 부위의 치조골  상태 등을 충분히 고려한 후 시술해야하며, 상대적으로 저작력이 적은 앞니나 작은 어금니에 주로 시술하며, 큰 어금니의 경우에도 대합치와의 관계등을 고려하여 시술 가능한 경우가 있다. 잇몸질환으로 치아를 빼는 경우보다는 심한 충치나 외상으로 치아를 빼는 경우에 적합하다. 

1-day ( 원데이) 임플란트의 장점으로는, 오랫동안 임시 의치를 끼는 불편이 없고, 보기 흉한 임시 의치로 인한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으며, 한번의 수술로 치료가 끝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치료기간을 현저히 단축시킨다는 장점이 있다. 또한 즉시 임플란트, 혹은 1-day ( 원데이) 임플란트시술은, 임플란트를 발치와 동시에 식립하여 골의 치유가 진행되는 기간 중에 골의 위축현상으로 인한 골의 양적 결핍을 억제하는 방법인데, 대부분의 치조골 흡수는 발치 후 6개월 내에 발생하여, 막상 임플란트를 식립하려 해도 골의 양이 적어 임플란트 식립에 어려움을 겪을 때도 있지만, 즉시 임플란트를 식립하게 되면 치조골양이 보존되어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기능하는데 더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게 된다.

또 한가지 추가할 점은 1-day ( 원데이 ) 임플란트로 앞니에 있어서 심미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인데, 앞서 언급한대로 발치한 후 오랜 기간이 거치면 치조골이 꺼지게 되고 따라서 잇몸라인이 꺼지게 되어 임플란트로 보철을 하더라도 검은 공간등이 존재하여 심미적으로 문제가 될 때가 많은데,  1-day ( 원데이 ) 임플란트시술을 하게되면 이러한 단점을 보완, 잇몸모양을 자연치와 비슷하게 재현해낼 수있다는 장점이 있다. 요즈음엔 레이저로 임플란트 수술을 함으로써 통증이 감소되고, 지혈을 촉진시키며 수술부위의 치유도 촉진시킴으로써 이런 즉시 임플란트 및 1-day 임플란트의 성공률을 높인다.

즉, 레이저 임플란트는 메스 대신 빛과 열을 이용한 레이저가 물방울과 동시에 분사되어 잇몸을 절개한다. 드릴로 뚫었던 잇몸뼈에 수압을 이용해 구멍을 내는 것으로, 지혈이 문제가 되지않으므로 전신질환자나 고령자들도 시술에 제한을 받지 않으며.  시술 중 소음이 적기 때문에 환자들은 심리적인 안정감을 갖고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기존 임플란트의 경우  메스로 절개 부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어 반드시 항생제를 복용해야 했지만, 레이저로 시술시 절개부위의 염증 발생 확률이 현저히 줄게된다.

시술 전 파노라마 촬영으로 잇몸뼈의 길이, 두께까지 정확히 파악한 후 레이저로 최소부분만을 절개하며, 레이저 자체의 살균력 때문에 상처가 빨리 아문다. 이 모든 것들로 인해 임플란트의 치유기간을 현저히 감소시킨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