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BS 창사특집 다큐 <소리를 보여드립니다>

[서울=시사뉴스피플] 김보연 기자

 
가수 선비가 테마 배경음악으로 참여했던 CBS AM 창사 60주년 다큐 <소리를 보여드립니다>가 국내외 상을 연이어 석권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지난 해 11월 18일~20일까지 3부작으로 방송됐던 <소리를 보여드립니다>는 세계 방송 사상 처음으로 장애인 스마트권(權)이라는 의제를 설정하고 현장 취재와 장애인 시선의 실험을 통해 그 차별과 불통 현싱을 고발한 특집 라디오 다큐멘터리로 기존의 라디오 다큐멘터리와 달리 1인칭 시점 내레이션으로 구성되어 있다.

CBS의 다큐 <소리를 보여드립니다>는 획기적 발상과 실험적인 제작 방식으로 인해 방송 이후 지난 해 12월 26일 한국PD연합회에서 “이달의 PD상”을 수상, 올해 4월 제26회 한국 PD대상 라디오부문 실험정신상을 수상했다.

 
6월 23일 뉴욕 맨해튼에서 열린 “2014뉴욕페스티벌 라디오국제상”에서 UN-DPI 최고상인 금상을 수상했다. 우리나라 방송사가 이 상을 수상한 것은 1990년 상이 제정된 이래 처음으로 ABC, BBC 등 전 세계 방송사에서 출품한 260 여편의 최종 결선작 가운데 선정됐다.

이 상을 심사한 UN 관계자는 “영예의 금상을 수상한 CBS의 <소리를 보여드립니다>는 흔히 사람들이 잘 인식하지 못한 채 지나쳐버리는 부분을 놀랍도록 세밀하게 포착해낸 수작”이라고 평가했다.

소셜 이슈 부문에서도 동상을 수상, 6월 30일 개최된 “2014 방송통신위원회 방송대상”에서 라디오 부문 우수상까지 수상하며 연이은 쾌거를 달성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