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 오래 살려면 좋은 먹거리 섭취해야

     
 

‘우주 식품’이라 불리는‘마카’는 안데스의 산삼으로 불리며 아연이 부추보다 11배, 철분은 더덕보다 10배 높다. 안데스산맥 4000m의 고지대에서 자란다는 신비의 식물인 ‘마카’가 강원도 춘천의 한 농가의 비밀하우스에서 성공적인 작황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창조농업경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하이동방삭 농산물생산자협동조합 허태웅 조합장이 주목을 받고 있다.

▲ 하이동방삭 농산물생산자협동조합 허태웅 조합장
척박한 환경에서 자생하는 식물인 마카는 미네랄과 18가지 필수아미노산,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갱년기 여성에 효과적이며, 특히 성기능 개선에 효능이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천연의 남성 정력제로도 유명하다고 밝혀졌다.

이뿐만이 아니다. 현대인의 만성피로와 무기력을 개선해 상쾌한 몸을 만들어 주는 등 일일이 다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다. 또한 미국항공우주국(NASA)에서는 무중력 상태에서 영양불균형이 초래되는 우주비행사들을 위한 필수식품으로 선정할 만큼 마카의 효능이 인증돼 70년대부터 미래 우주인 식품으로 등극한 바 있다.

전업농가 농한기 소득에 한 몫 
‘마카’는 늦가을에 파종하여 이듬해 초봄에 수확하는 작물로서 기존의 전업농가에서 해오던 작물과 시기가 겹치지 않아 이모작이 가능하여 새로운 농가 소득원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본래 척박한 환경에서 잡초도 자라지 않는 겨울철 식물이다 보니, 하우스 난방 시스템도 필요 없으며, 강한 생명력으로 스스로 땅속의 영양분을 흡수할 뿐만 아니라 병충해의 위험도 없고,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도 되면서 노동력도 크게 필요하지 않은 것이 장점이다.

▲ ‘마카’는 미네랄과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다
최근 통계자료에 의하면 한국의 전업농가의 실질소득은 하락하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으며 농가소득은 물론이고 경제 전체의 침체로 인해 농외소득까지 부진해지면서 빈곤해지는 농가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으며 빈곤을 경험한 기간도 길어질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농가소득이 하락하는 추세에서 어떤 특성을 가진 농가들이 오랫동안 빈곤을 경험하는가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면서 빈의 결정요인 및 빈곤의 지속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조합에서 전량수매 농가부담 없어
철저한 생산자 위주의 유통시스템
방송과 언론을 통해 좋은 먹거리와 친환경 농사전문가로 알려진 허태웅 조합장은“2007년부터 이 신비의 식물에 관심을 가지게 됐고 몇 년간 실패를 거듭하다 2011년 초 비로소 우리나라 겨울철 비닐하우스 안 영하10°~영상10°를 오가는 추위와 척박한 입지에서 ‘마카’가 자신의 생명력을 유지하며 최고의 영양을 응축함을 알게 됐다”며 “일반적인 농작물과 달리 늦가을에 파종해 이듬해 봄에 수확하는‘한겨울 재배’방식이 마카 재배 성공의 비결이었다.”고 밝혔다.
 

▲ '마카'는 채소로서도 훌륭한 건강식품이다
현재 조합에서는 매주 토요일 현장설명회와 블로그나 SNS 등을 통해 재배 신청을 받고 있으며 처음 1년은 회원으로 가입해 소규모의 재배 경험을 권하고 있다. 이후 조합원으로 가입해서 지속적인 재배가 가능하다고 한다. 또한 재배된 마카는 조합에서 전량 수매할 예정이라 농가에서는 판매에 대한 부담도 없다.

 허태웅 조합장은 현재 마카 수요에 대한 시장분석을 통해 “국내 뿐 아니라 일본, 중국 시장만을 보더라도 공급이 부족한 상태로 앞으로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이라 전망하며 대형 제약회사나 건강기능식품 제조회사로부터 제휴문의가 오고 있으나 조합을 통해 거대 유통회사들에 좌지우지 되지 않게 생산자 위주의 유통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는 앞으로의 계획도 밝혔다.

국내 및 해외에서 호평 받는 ‘마카’
현재 세계는 바이오산업에 사활을 걸고 있으며 한국생명공학연구팀도 인류가 사용하는 신약의 절반이 식물에서 나온 것에 기인하여 지난 10여 년간 지구의 식물원 이라는 ‘마카’의 원산지인 페루지역을 탐사하면서 난치병을 물리칠 수 있는 약초가 엄청나게 널려 있다는 것을 탐사한 바 있으며, 연구팀장은 그중에서도 신비의 약초인“마카”에 대한 기대가 가장 크다고 언급했다.

웬만한 식물은 재배가 불가능한 고지대의 열악한 환경에서 끈질긴 생명력을 가지고 자라나는 ‘마카’는 한국의 인삼처럼 페루의 보호작물로 해외유출이 금지된 귀한 식물이다. 잉카시대에는 귀족들의 건강식이자 군인들의 자양강장제로 애용되었으며, 잉카제국이 스페인에 의해 정복되면서 ‘마카’의 효능이 세상에 알려진 신비의 식품 ‘마카’는 31가지의 미네랄과 필수아미노산, 칼슘, 칼륨 등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산삼과 버금가는 효능으로 피로회복과 성기능개선에 탁월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