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13일 총선을 앞두고 여·야 할 것 없이 공천내홍을 앓고 있다. 새누리당은 친박당을 만들기 위해 정파에 거슬리는 자들을 쳐내는 소위 ‘살생부 공천’을 하고 있고 더민주당은 ‘친노 패거리’라는 부정적 이미지를 씻기 위해 친노 핵심인사들을 솎아내고 있다. 이로 인해 각 당의 공천위원회는 이래저래 비판의 도마 위에서 혼란을 자초하고 있다. 탈락자들은 승복할 수 없어 탈당과 무소속 출마선언 및 타당 입당 등 파행적인 행위로 ‘막장드라마’를 연출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3월 21일 현재 유승민 의원의 공천 여부를 여전히 미루고 있다. 이한구 공천관리위원장은 유의원이 자진사퇴나 탈당의 결단을 해 주길 바라는 눈치다. 살생부 소동, 공천 여론조사 유출, 김무성 당 대표를 향한 윤상천 의원의 막말 파동으로 당내는 갈피를 못 잡고 집안싸움을 하고 있는 꼴이다.

게다가 박 대통령의 비서실장 출신 3선인 진영 의원은 공천에서 탈락하자 더민주당에 입당했다. 보건복지부 장관 시절 기초연금 도입 과정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대립각에 섰다는 이유로 친박계에 의해 축출당한 것이다. 하물며 친이계 수장격인 이재오 의원도 여지없이 공천 탈락의 고배를 마셨다. 이것은 친박계에 의한 정치보복이자 옹졸한 발상일 뿐이다.

이번 새누리당 공천은 대통령과 같은 목소리를 내지 않은 사람은 모두가 쫓겨났다. 친박 패권주의라 불러도 틀린 말이 아닐 정도다. 명색이 공당이자 여당으로서 선 굵은 정치력을 발휘하는 게 아니라 편협하고 폐쇄적인 사당의 모습을 보여 매우 실망스럽다.

야당인 더민주당 역시 볼썽사나운 행태를 보여주고 있다. 친노의 좌장격인 이해찬 의원과 막말의 대명사인 정청래 의원을 비롯해 20명을 탈락시켰다. 중도 유권자를 끌어들이기 위해 친노의 대표적 인물과 막말과 운동권 출신 인물을 시범케이스로 솎아 낸 것이다. 좋은 말론 전략전술이고 나쁜 말론 공작정치라고 할 수 있다.

중도 유권자를 낚기 위한 얄팍한 꼼수에 지나지 않는다. 친노 윤후덕 의원이 구제된 것을 보더라도 누가 봐도 짜고 치는 화투판일 뿐이다. 총선 후 더민주당의 주류인 친노세력이 다시 재결집할 것이라는 전망이 이래서 설득력이 있는 것이다.

실제로 비례대표 순번결정을 두고 중앙위원회 강경파와 김종인 비대위원장과의 정면충돌은 그것을 말해 주고 있다. 중앙위원회는 김종인 대표가 비례대표 후보 2번 셀프 배정을 두고도 거칠게 항의하는 소동이 벌어 졌다 이제 비례대표 공천을 둘러싼 더민주당의 내분은 한 치 앞을 내다보기 어려운 국면이 됐다.

국민의 대표가 될 국회의원 후보자를 뽑는 공천과정은 우리 정치의 질을 좌우할 중요한 작업이다. 이번 20대 총선공천과정에서 연출된 ‘막장드라마’는 오늘 어제의 문제가 아니다. 올바른 공천 작업은 근본적으로 정치개혁의 틀 안에서 이루어 져야 하지만 지금의 1인 보수정치·계파정치의 구도 하에서는 1인 권력자나 주류계파에게 공천권이 독점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유권자가 바라는 정치인을 배출하기 위해선 민주적 정치집단으로 체질화될 수 있는 정치개혁이 우선이다. 그 개혁의 선봉에는 국민의 선진국수준의 민주의식과 시민의식이 선행되어야 가능하다. 불행히도 많은 국민들은 지역주의와 ‘묻지마 패거리’ 의식에 매몰되어 있다.

‘그 나라의 정치수준은 곧 국민수준’이라는 말과 같이 국민이 선도하는 개혁 없이는 정치개혁도 공천개혁도 공염불이다. 친박이나 친노의 패권주의를 비난하기에 앞서 무조건적 맹종이나 무조건적 반대만을 하지 않았는지 국민 스스로 자문해 보아야 한다.

지역구 주민은 후보의 자질이나 능력보다 여전히 지역감정의 관성에 따라 투표를 하지 않았는지도 되돌아보아야 한다. 그런 연후에야 합리적 공천방식 즉 상향식 공천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 수 있다.

아무튼 이번 4·13총선을 앞두고 각 정당이나 국민들 사이에 팽배한 불신과 혼란을 최소화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박 대통령은 선거중립의 분명한 태도로 모든 정치적 사안들을 처리해야 한다. 또한 선거 후에도 원한과 증오의 정치가 아닌 국민 포용정치로 국정운영을 안정감 있게 펼쳐나가야 할 것이다. 박 대통령의 강력하고 유연한 통합적 리더십이 어느 때보다 절실한 때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