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양국간 화합과 공동번영의 기틀 구축

[국회=시사뉴스피플] 박용준 기자

일본 도쿄 중의원에서 주최하는 ‘제1회 한·일의회 미래대화’에 참석차 정의화 국회의장이 출국한다.

이번 일정은 16일 ‘한일관계, 의(義)로써 화(和)를 이루자’는 주제로 열리는 일본 중앙대 강연과 17일 ‘제1회 한·일의회 미래대화’ 회의에 참석한다.

일본 중앙대는 일본 최고 지성의 산실이며, 정 의장 부친(父親)의 모교라는 인연이 있는 대학이기도 하다. 정 의장은 강연을 통해 ‘동북아 평화 및 한일관계 발전을 위해 미래세대의 상호 관심과 이해가 중요함’을 역설할 예정이다.

이어 오오시마 중의원 의장과의 회담을 통해 한반도 통일에 일본의 적극적 지지를 강조하고, 교역규모(미국, 중국에 이어 3위) 및 인적교류(중국에 이어 2위)에 상호의존도가 높은 양국간의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17일에는 ‘제1회 한·일의회 미래대화’에 참석, 개회식 기조발언 등을 통해 ‘한·일 양국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방안’에 대해 논의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제1세션에서 ‘한일관계 및 동북아시아에 있어서의 협력’을, 제2세션에서는 ‘저출산 및 고령화에 대한 대응’을 주제로 회의가 진행된다.

정의화 의장은 의원외교에 힘을 쏟았고, 이번 회의를 통해 대일 의원외교의 외연을 보다 확대시키게 됐다. 특히 경제협력·환경·문화·저출산·고령화 등 양국이 공통적으로 직면하고 있고 쉽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의제를 논의함으로써 한·일 양국간 화합과 공동번영의 기틀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4강과의 적극적 정상외교, 믹타(MIKTA) 국회의장회의 창설,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외교 및 지난 4월 19일 러시아와 공동개최한 「제1차 유라시아 국회의장회의」등과 함께 역내국가간 의회교류협력을 강조해온 정 의장의 외교적 성과를 마무리하는 회의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