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진석 원내대표를 비롯한 원내지도부와 중진의원들이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와 혁신위원회 구성에 대해 재논의 하고 있다.

전국위원회 개최가 무산되며 분당(分黨) 위기설과 정진석 원내대표의 사퇴론까지 불거지며 갈등을 빚은 새누리당이 당내 중진(4선 이상 국회의원 당선자)들의 중재로 가까스로 수습 국면에 들어섰다.

지난 17일 새누리당은 비상대책위원회와 혁신위원회 구성을 불발시킨 전국위원회의 파행으로 내홍을 겪고 있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20일 비대위와 혁신위 인선 무산 사태 해결의 실마리를 풀기 위한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4.13 총선의 여진이 불가피하다”고 진단하고 ‘원점에서의 재검토’ 필요성을 제기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지난 5월3일 원내대표에 선출된 이후 원내 사령탑이라는 임무 이외에 임시지도부 구성과 당의 혁신을 이끄는 두 가지 숙제가 별도로 주어졌다”며 “당의 쇄신과 부활을 위해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정 원내대표는 “당선자 총회와 초선의원을 비롯한 당 고문들의 의견 수렴과 사무처 당직자들과의 자리에서 쓴소리도 들었다”고 밝히고 “비대위∙혁신위 구성에 대한 전체 당선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당의 혁신위 구성’이 필요하다는 80% 가까운 의견이 있었다”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전당대회는 당헌에 규정된 대로 7월초를 넘기지 않았으면 한다”는 의견이 대다수 였다고 밝히고 “그렇게 모아진 총의를 토대로 지난 11일 중진의원 연석회의를 통해 결론을 도출했으나 유감스럽게도 전국위원회와 상임위원회가 무산됐다”며 일부 인선의 독단적인 단행이라는 친박계 비판을 우회적으로 일축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원내지도부와 중진들간의 연석회의는 참석 대상인 중진 18명 중 정갑윤 심재철 원유철 정병국 이주영 나경원 한선교 홍문종 신상진 정우택 이군현 의원 등 11명이 참석해 당의 정상화를 위한 수습대책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