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창업가부터 자전거 프레임을 만들고 싶은 동호회 회원, 셀프 인테리어로 집을 꾸미고 싶은 자취생, 의류ㆍ패션분야 경력단절여성, 은퇴한 엔지니어까지, 누구든지 자신의 아이디어를 실제제품으로 만들 수 있는 한국판 테크숍(Techshop) '디지털대장간'이 31일(화) 용산전자상가(나진상가 15동 B1층)에 문을 연다.

   ▲ 박원순 서울시장

테크숍은 '06년 미국 실리콘밸리에 문을 연 회원제 기반 창업지원 공간으로, 누구나 구상한 것을 실제 제품으로 만들어볼 수 있다는 점에서 ‘꿈의 공장’으로 불리며 미국 전역에 제조형 창업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디지털대장간'은 작년 10월 일자리대장정 기간 중 박원순 시장이 용산 나진상가를 방문했을 당시 시제품 제작 지원시설을 조성해 서울의 제조형 창업생태계를 활성화하겠다고 한 약속을 구체화한 첫 번째 사업이다.

산업용 3D프린터부터 대형 CNC머신, 레이저커팅기, 목재절단기, 각종 용접기에 이르기까지 총36종, 41대의 다양한 장비를 보유한 시제품 제작소로, 국내에서도 이정도 전문장비를 갖춘 시설은 찾아보기 힘들고 미국 테크숍 시설과 견주어도 손색이 없다는 평이다. 이밖에 강성이 강한 가공물을 손쉽게 절단할 수 있는 플라즈마 커팅기, 각 재료에 최적화된 설정 값을 산출해 용접이 가능한 TIG용접기·MIG용접기, 플라스틱판을 가열해 원하는 모양으로 변형시키는 진공성형기 등이 있다.

기존 전문업체를 통해 시제품을 만들려면 적게는 100만 원대부터 1,000만 원대까지 비용이 필요 했지만, 디지털대장간을 이용하면 재료비 등 실비만 부담하고 공간과 장비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어 자본금이 부족한 초기창업가들의 부담을 크게 덜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장비 이용이 서툰 초보자라면 디지털대장간에 상주하고 있는 3명의 전문인력으로부터 제품제작 및 디자인컨설팅, 장비사용 교육까지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시는 '디지털대장간'을 시작으로 국내 최대 전자제품 유통시장인 용산전자상가를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가가 모여 제품을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성공적인 창업으로 이어지는 제조형 창업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또, 인근에 위치한 국내 최대 규모의 3D프린터 출력소 '무한창의협력공간', 가상현실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VR스퀘어', 그리고 현재 조성중인 반도체 설계, 출력 공간인 '마이크로 팩토리'까지 완성되면 이 일대가 세계적인 도심형 제조 창업공장으로 확고히 자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