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방지, 사람에게 올 수 있는 질환 사전에 예방하는 요법”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는 병원이 있어 화제다. 위, 간, 순환기, 신장, 뇌, 근골격계 관련 질환 진료는 기본이며 맞춤형 선택 건강검진 프로그램, 성인병, 암 검진 등 종합검진도 시행하는‘박언휘 종합 내과’가 그 곳이다. 노화방지에 대한 핵심 정보까지 제공하는 박언휘 원장을 만나본다.

진정한 사랑 베푸는‘명의(名醫)’

 
대구 수성구 만촌동에 위치한‘박언휘 종합 내과’를 11년째 운영 중인 박언휘 원장은‘대한민국 대한명인’으로 추대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박 원장은 신지식인협회에서도‘노화방지 1호 명인’으로 명성이 자자하다. 한국노화방지연구소 이사장을 맡고 있는 그는 의술(醫術)은 인술(仁術)임을 실천하는 대표적인 의사로도 유명하다. 단지 돈을 벌기 위한 수단이 아닌 진정한 사랑으로 소외된 이웃과 함께하기 때문이다.‘대구의 슈바이처’로 불리며 봉사와 나눔의 달인으로 통하는 박언휘 원장은 25년 가까이 어려운 이웃과 장애인을 위한 의료봉사에 매진하고 있다. 더불어‘항노화 연구회’를 통한 노화방지를 위해 3개월간 외국연수까지 다녀오는 열정을 보이며 노화방지 및 힐링스쿨을 운영 중이다. 이와 같은 노력으로 지난 4월,‘장영실 국제과학문화상’에서 노화방지연구소 설치 및 연구, 호르몬, 항산화제 요법 등을 통한 피부노화방지 등 노화비만 방지 프로그램 운영과 끊임없는 의료봉사가 인정돼‘의료연구봉사부문’대상을 수상했다. 이에 박 원장은“이 시대의 화두는 노화방지이며, 현대인은 몸을 젊게 유지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작은 병을 통해 병원의 의료혜택을 받으면서 유병장수(有病長壽)해야 된다”며“20세 젊음을 100세까지 지키는 비결은 아프지 않고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앞으로 사람들이 돈을 들이지 않고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화방지 교육과 홍보를 펼쳐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웃사랑을 실천하며 끊임없이 노화방지의 핵심을 연구하는 그의 노화방지 프로그램이 궁금해진다.

 
노화방지
- 긍정적인 삶을 사는 게 최선
“노화방지의 핵심은 사람에게 올 수 있는 질환을 사전에 예방하는 예방요법”이라는 박언휘 원장은“정기적으로 1년에 한두 번씩 혈액검사 등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체크하고 스스로 마음가짐을 통해 긍정적인 삶을 사는 게 최선”이라며“사람은 나이가 들면서 남성 또는 여성호르몬, 성장호르몬 등 여러 호르몬이 감소할 뿐만 아니라, 근육도 소실되고, 영양의 불균형도 초래하며, 뇌세포나 체세포 등도 감소한다. 약이나 식품을 통해 대체하고, 자신의 즐거움을 찾기 위한 취미생활이나 적당한 운동도 건강의 비결”이라고 조언했다. 또한 노화방지 명인인 박 원장이 노화방지 대체요법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 노화방지 검사: 먼저 혈액검사와 항산화검사를 통해 기초적인 건강상태는 물론 각종 호르몬검사, 유전자 암검사, NK 세포검사, 모발검사, 중풍검사, 동맥경화 검사, 스트레스검사 및 신체 측정과 체성분 분석을 통해 근육발달 정도와 각종 성인병 원인이 되는 비만도와 활성산소를 측정한다. 또한 전문의의 진찰과 문진, 설문조사를 통해 전반적인 건강상태, 유전적 요인, 가족력, 병력 등을 조사한 후, 그 결과를 정상 한국인 데이터와 비교하여 혈관 및 생물학적 연령을 산출하고 예상 수명을 추정하는 과학적인 평가 시스템이다. ▲ 노화방지 프로그램: 노화방지를 위한 각 개인별 운동처방, 식이요법 및 영양지도, 생활환경 개선 등 적절한 생활습관 교육을 통하여 노화방지
 
의 종합적 처방 및 지도 상담을 받는다. 상담 후 성장호르몬을 포함한 각종 호르몬 보충 요법, 항산화제 투여, 비타민, 미네랄 보충, 혈관청소 및 면역요법을 통해 젊음을 유지하고 암도 예방하며, 중풍이나 치매예방 등을 통해 건강 및 활력을 증진시키는 종합적이고 지속적이어야 하는 체계적인 프로그램이다. ▲ 노화방지 호르몬 요법: 골밀도 및 근육량을 높이며 피부탄력을 강화하고 면역기능 및 기억력 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지방은 줄여주고 근육은 늘려 각종 성인병 원인이 되는 복부 비만을 개선하는 효과를 나타낸다. 단 이미 암이 생긴 사람이라면 호르몬 투여에 조심해야 하며, 간혹 발생할 수 있는 부종과 관절통 부작용에도 주의해야 한다. 그가 추천하는 대체요법을 실천하며 노화방지에 노력을 기울여보는 것은 어떨까.
 한편, 소통과 공유를 타 병원과의 차별화로 여기는 박언휘 원장은 한 명의 환자라도 효과적이고 최적화된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직원들이 주기적인 소통을 함으로써‘토털 의료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 또한 어릴 적부터 문예에 조회가 깊어 시인으로 등단하기도 했다. 의술로서만이 아닌 아름다운 글쓰기로 환자들의 마음까지도 치유하며 진정한 봉사와 나눔을 베푸는 박언휘 원장의 삶이 많은 이들에게 큰 귀감이 될 것으로 보인다. <NP>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