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 사진 제공=삼성)

[시사뉴스피플=백지은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전자 등기이사로 선임됐다. 이는 갤럭시노트7 배터리 결함 사고 관련 책임경영을 확실히 하겠다는 의지 표명인 것으로 보인다.

삼성전자는 12일 이사회를 열고 이재용 부회장을 등기이사로 선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다음달 27일 열리는 임시주주총회에서 이 부회장이 이사로 선임되면 당일부터 직무수행에 들어가게 된다.

이사회는 "이재용 부회장이 COO(최고운영책임자)로서 수년 간 경영전반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쌓았다"며 "이건희 회장 와병 2년동안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실적반등, 사업재편 등을 원만히 이끌며 경영자로서의 역량과 자질을 충분히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이어 "변화무쌍한 IT 사업환경 아래 미래 성장을 위한 과감하고 신속한 투자, 핵심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재편, 기업문화 혁신 등이 지속 추진돼야 하는 상황에서 이재용 부회장의 이사 선임과 공식적인 경영 참여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데 의견을 모았다"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의 등기이사 등재는 최근 국제적 파문을 일으킨 갤럭시노트7 폭발 사고가 중요 원인으로 작용한 듯 보인다. 삼성전자가 위기경영에 돌입한 상황에서 이 부회장을 전면 수습에 내보내 법적 책임과 의무를 통감하게 할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이사회에서 프린팅솔루션 사업부를 세계 1위인 미국 HPI에, 사업부문 일체를 포괄양도하는 방식으로 매각하기로 결의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