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보도 진화한다”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인터넷 족보
2007-08-02 우제길 기자
‘피는 물보다 진하다’는 말에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 민족은 혈족과 전통적 가족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해 온 민족이다. 아무리 세월이 흘러 정치, 사회, 문화, 사상, 문명 등이 변한다 할지라도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 바로 부자지간(父子之間)의 효(孝)정신이요, 형제간의 사랑이요, 혈족간의 애정이며, 자기 자신에 대한 자부심과 자신의 부모님과 조상에 대한 자랑과 긍지심이다. 또한 자신이 있기까지의 역사적 사실을 글로 정리하여 대대로 이어져 오고 있는 가승 또는 족보에 대한 높은 가치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다. 족보는 피의 기록이며 혈연의 역사다. 우리 조상님들이 목숨을 바쳐가면서 지켜온 족보를 우리는 전 세계에서 우리만이 갖고 있는 자랑스러운 전통으로 여기고 우리 후손들에게 이어가도록 해야 한다.
언제 어디서나 확인 가능한 인터넷 족보
1993년 전자출판 프로그램 개발회사로 출발한 뿌리정보미디어(www.jokbo.cc)는 전자출판프로그램, 족보전용편집프로그램, 종친회관리프로그램, 전자족보(CD-ROM), 인터넷 족보, 서체개발, 종친회 홈페이지 제작 등 전통문화와 관련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해왔다. 지난 2005년 호주제의 폐지로 족보의 필요성은 더욱 시급해졌다. 때문에 족보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가문마다 가족의 뿌리에 대한 자부심과 긍지를 심어주고 조상의 얼을 되살려 미담과 덕행을 유지하는 전통을 갖는 것은 무척 중요한 일이다. 뿌리정보미디어에서 지난 2002년 새롭게 개발한 족보전용편집프로그램은 족보 인쇄업체는 물론 여러 종친회에 단 한 번의 입력 작업으로 족보편집과 함께 이름 입력 즉시 뿌리를 찾을 수 있는 족보 전산화 작업에 활용되고 있다. 입력된 족보 데이터는 언제든지 프린터로 출력하여 대동보, 세보, 파보 등의 족보 책을 만들 수 있으며 또한 CD-ROM족보 제작 시나, 인터넷족보 구축 시 새로 입력할 필요 없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95년에는 전자족보(CD-ROM) 개발하였으며 지난 2000년에는 대한민국 최초로 인터넷족보 개발 완료하여 서비스를 시작했다. 인터넷족보는 전국 방방곡곡, 세계 어느 곳이든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가 있으면 이름 입력 즉시 자기의 뿌리를 찾을 수 있는 최첨단 기술을 접목시킨 족보로 CD-ROM이 없어도 세계 어느 곳이든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만 있으면 언제든지 볼 수 있다. 또한 수단금만 납부하면 되므로 경제적 부담이 적으며, 오·탈자 수정이 쉽고 파손, 분실 등의 염려가 없고 족보 완성 후에도 출생, 사망, 행적변경 등 올리고 싶은 내용이 있을 경우 수단만 접수하면 계속하여 새로운 인터넷 족보를 구축할 수 있으며, 제작기간이 짧다. 특히 족보에 참여하지 못한 일가친척들도 볼 수 있어 그들로 하여금 인터넷 족보에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많은 후손들이 재미있게 뿌리교육을 할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다. 현재 인터넷 족보를 개통한 종친회는 현재 약 20여 군데로 CD-ROM 족보를 제작한 종친회보다 적지만 날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미 CD-ROM 족보를 제작한 종친회에서도 인터넷 족보를 구축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종친화목과 조상숭배, 후손육성에 기여
뿌리정보미디어의 한상억 대표는 “족보도 진화한다. 즉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달로 인하여 족보 책을 만드는 문중은 점점감소하며 CD-ROM족보는 인터넷족보의 발달로 사라질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또한 젊은 후손들은 CD-ROM족보 보다는 인터넷 족보를 더욱 선호한다. 따라서 앞으로는 인터넷 족보가 주류를 이루게 될 것이라고 한다. 세계의 모든 정보가 인터넷이란 사이버 공간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시기에 인터넷 족보는 글로벌 시대에 가장 적합한 족보라 할 수 있다. 이어 한 대표는“족보는 종친화목과 조상숭배, 후손육성에 커다란 기여를 한다. 또한 호주제의 폐지로 따르게 될 부작용으로 이혼 가정의 자녀가 따로 헤어져 다른 성으로 살았다가 장성 후 근친혼의 관계가 되는 것도 충분히 있을 법한 일이다. 때문에 이러한 부작용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족보는 반드시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종친회 및 전통문화와 관련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통문화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는 뿌리정보미디어는 족보, 고서, 기타 한문서적을 전문으로 편집하는 편집대행 사업과 전자도서제작, CD-ROM족보제작, 인터넷족보 구축, 종친회홈페이지 제작 등 전자도서 및 인터넷 관련 사업, 그리고 족보, 고서, 문집, 화보를 출판하는 전문 기업으로 성장해왔다. 뿌리정보미디어의 한상억 대표는“인터넷 족보는 다양한 검색기능과 검색속도가 좌우한다고 한다. 뿌리정보미디어의 인터넷 족보는 수시로 정보 수정과 편집이 가능하고, 타 업체의 인터넷 족보와는 확실한 제품 차별화를 시켜 대한민국 최고의 인터넷족보를 구축하는 업체로 만들 것이라고 한다. 향후 회사가 지금보다 더욱 성장하여 예산이 확보되면 족보종합센터를 건립하여 족보도서관, 족보제작업체, 기타전통관을 한 곳에 모아 각 성씨의 족보와 도서를 전시하여 무료로 열람할 수 있게 하며, 족보를 저렴한 비용으로 만들어주고, 전통관에서는 차와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쉼터를 만들어 신개념의 전통문화가 살아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다”며 작은 소망을 밝혔다. 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