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 없이 척추를 바로 잡는다
라이프스타일 고려한 치료로 사후 관리까지 철저히 - 메디헬스센터
2007-10-01 조유민 기자
척추측만증은 척추의 형태가 반듯하지 못하고 C자, S자의 모양으로 휘었거나 척추자체가 회전하는 형태로 등이 휘는 증세를 말한다. 즉 척추가 입체적으로 변형된 상태인 것이다. 허리가 S자로 휘어지는 척추가 변형된 척추측만증은 골반이나 어깨의 높이가 서로 다르거나 몸통이 한쪽으로 치우쳐 보이는 것이 특징으로, 대부분 사춘기가 시작되기 전인 10세 전후에 나타나는데 키가 크는 동안 허리도 같이 휜다.
한국과 미국에서 검증받은 교정관리 프로그램
메디헬스센터(www.midari.co.kr)는 척추측만증 및 휜다리 교정만을 위한 최고의 전문교정센터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R&D 기관을 자체 보유해 연구개발에 몰두하고 있는 메디헬스센터는 해외 클리닉과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고 Non-Surgical Scoliosis Recovery System을 이용해 환자들을 만족시키고 있다. 특히 메디헬스센터의 의료진은 미국, 호주 등에서 공부를 하고 온 해외파로 다른 병원에서 찾아볼 수 없는 막강한 스텝진으로 구성되었다. 한미척추과학연구소의 부설센터인 메디헬스센터는 미국, 호주, 프랑스, 한국에서 활동 중인 생체역학박사와 미국 척추신경전문의가 연구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철저한 교정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타 클리닉보다 압도적으로 뛰어난 교정효과를 얻고 있다. 메디헬스센터의 ‘교정관리시스템’은 그 효과를 미국과 한국에서 검증받은 유일한 교정관리 프로그램으로 총 4단계로 나뉘어져 있으며, 맞춤운동, 바른 자세유지, 영양학, 그리고 운동기구이용 등으로 매우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고안된 고도의 프로그램 시스템이다. 척추측만증의 경우 비수술적 치료가 불과 5-6년 밖에 되지 않아 이렇다 할 전문 의료센터가 없는 국내에서 전문적인 선두주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메디헬스센터는 수술을 하지 않고도 척추가 바르게 되도록 도와주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며 아이들에게 상처를 주지 않고 예방하는 차원에서 교정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휜다리의 경우 수술로 인한 부작용이 야기될 수 있어 안전하고 효과적인 비수술적 치료를 권유하는데, 비수술적 치료는 보통 6개월을 두고 장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상담을 받을 때 비수술적 치료에 대한 효과를 의심했던 환자들도 치료 후에는 그 뛰어난 효과에 만족을 하고 있다.
어릴 때부터 바른 자세 습관을 가져야
메디헬스센터의 박린 원장은 “성장기에 있는 학생들은 어릴 때부터 바른 자세습관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부모들은 자녀의 체형을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하고 문제점이 발견되는 즉시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다”며 바른 자세를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피력한다. 구부정한 자세, 앞으로만 숙이게 되는 자세, 한쪽으로만 편향된 자세 등 나쁜 자세는 중력을 한쪽으로 치우치게 해 근육을 피로하게 하고, 뭉치게 하며 디스크와 관절에 압박을 주는데, 이는 척추문제를 비롯한 요통, 디스크 질환, 목과 어깨의 통증, 만성피로 등의 다른 질병으로도 전이될 수 있다. 박 원장은 이어 “휜다리는 역시 나쁜 자세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구부정한 자세는 허리가 앞으로 배가 나온 것처럼 전만 되게 하는데, 이는 골반의 변위를 가져와 골반과 연결되어 있는 고관절이 더 벌어지게 되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고 전했다. 지역적인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네트워크를 통한 치료로 콜로라도점, 강남점, 수원점, 강북점에서 환자들에게 각광을 받고 있는 국내 최고의 비수술척추측만증 및 휜다리 교정전문 클리닉인 메디헬스센터는 지난 10월 1일에는 대전점을 개원하기도 했다. 메디헬스센터의 박린 원장은 “메디헬스센터는 환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참고해 목 교정운동, 튜브 목 교정운동, 목 스트레칭, 목 근육 강화운동, 바른자세 교정 교육 등을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없애고 사후 관리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며 “앞으로 휜다리 치료를 원하지만 지방에 있기 때문에 도움을 받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봉사하고 싶다. 거리에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을 위해 일 년에 1-2개씩 센터를 오픈할 계획이다”라며 강한 포부를 밝혔다. 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