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육성의 메카, 올림피아드학원 양환주이사장
“교육에 대한 꿈과 열정 - 사람이 희망이다”
2007-10-05 정화진 기자
열정을 전파시키는 사람, 양환주
시대의 변화와 트렌드를 읽고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우수한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성공하는 기업과 실패하는 기업은 실행력의 차이이다. 그리고 실행력을 결정하는 가장 큰 핵심은 바로 리더이다. 리더의 가슴과 영혼이 조직 문화 전반에 걸쳐 얼마나 깊이 자리하고 있느냐에 따라 실행력의 양과 질이 결정 난다. “어떤 일을 해내고 해내지 못함은 능력의 문제가 아니라 열정의 문제입니다.”라고 말하는 양이사장은 적극적 참여경영을 통해 교직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열정을 전파시키고 있다. “열정은 전염병 같은 것입니다. 교직원이 행하는 그 어떤 일도 ‘작은 일’은 없습니다. 조직은 유기체여서 모든 부분이 함께 맞물려 돌아가야만 부분의 총화(總和) 이상을 해 낼 수 있습니다. 지금 맡고 있는 일의 소중함과 가치를 인식하고 그 분야에서 최고가 되려고 노력 할 때 열정이 생깁니다. 이런 열정이 그 기업의 문화를 만들고 전염병처럼 모든 부문으로 전파됩니다.” 학원을 시작했을 때의 ‘한번 제대로 가르쳐 보자’라는 뜨거웠던 첫 마음을 잊지 않고 교육에 대한 꿈과 열정으로 가득 찬사람, 때로는 소년과도 같은 순수한 진정성으로 교직원을 감동시키는 사람, 비, 바람에도 꿋꿋하게 바른 길을 걷고 있는 큰 나무 같은 사람 - 이것이 그를 만나면 가슴이 뜨거워지는 이유이고 교직원들이 닮고 싶어 하는 그의 따뜻한 카리스마이다.
첫째도 둘째도 그리고 셋째도 사람이다, 사람이 희망이다.
양환주 이사장은 학원 경영의 기본을 인간중심에 두고 있다. 교육사업은 사람과 함께 사람의 정신적 성장과 계발을 돕는 일이기에 교육사업을 통해 의미 있는 가치를 창출하고 본연의 소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람에 대한 순수한 애정을 갖고 있어야 한다고 그는 힘주어 말한다. “교육은 영혼과 영혼의 교감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육자가 먼저 아름다운 영혼을 가져야 합니다. 교육자는 사람들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인격을 갖춰야 하고 존경을 받을만한 도덕적 품위와 행동원칙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무엇보다 학생들에게 꿈과 열정을 불러일으키고 삶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정신적 감화력과 도덕적 리더십을 가져야 합니다.”라는 그의 말에서 사람의 일의 중심이자 근본이라는 사람중심주의의 철학을 엿볼 수 있다. 이러한 인간중심 경영철학을 근본으로 올림피아드 학원은 인재 육성을 기업의 핵심목표로 생각하고 있다. 올림피아드학원에서 말하는 인재육성은 두 가지의 의미가 있다. 우선, 학생들을 창의적 지식과 훌륭한 인성을 겸비한 21세기 글로벌 인재로 육성한다는 의미이다. 두 번째는 ‘인재를 길러내는 인재’이다. 곧 교직원을 의미한다. 학생은 선생님께 배우고 선생님은 학생을 가르치며 배운다. 선생님이 보여주는 열정과 정성에 비로소 학생은 감동하며 변화해 나갈 수 있다는 그의 철학은 교직원의 교육마인드와 인적가치를 강화하고, 자신의 능력과 전문성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모습에서 발휘되고 있다.
고객과 더불어 감동을 나누는 순간까지
양환주 이사장의 의사결정의 중심에는 늘 학생들이 있다. “과연 이것이 학생들에게 필요하고 도움이 되는가?”를 가장 먼저 생각하고 최종 결정의 순간에도 학생들을 생각한다. 가치있는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감동을 최우선으로 하려는 의지의 표현이고 학원을 믿고 따르는 학생과 학부모님에게 보답하는 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늘 그가 현장경영을 강조하고 고객의 목소리에 항상 귀를 기울이는 이유도 교육의 질과 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고 고객과의 약속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실천을 통해 이를 증명하고자하는 남다른 노력을 반영하는 것이다. 금년 9월 개강한 예비중 1을 시작으로 올 12월 증등교육 프로그램의 개편도 그가 현장을 중시하며 좀 더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교육소비자의 요구를 반영한 결과이다. 개편의 핵심은 내신 관리와 입시준비를 위한 종합반 시스템과 영어?수학 수준별 차이를 고려한 학습시스템을 결합한 것이다. 종합적 학습관리를 할 수 있는 종합반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면서 과목별, 수준별 수업의 장점이 있는 전문학원 시스템을 결합하여 철저한 수준별 종합 학습 관리를 받을 수 있게 하였다.
모두가 함께라야 더 멀리 갈 수 있습니다.
양환주 이사장은 주인의식을 가지고 함께 하는 경영을 강조한다. 기업의 성공은 한 개인의 결과물이 아니라 교직원 모두의 노력과 헌신의 결과임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그는 구성원 모두가 한 가족이 되어 함께 울고 웃을 수 있는 아름다운 공동체를 만들어 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수평적 의사소통과 상호 협력의 문화를 통해 모든 구성원이 자주적으로 맡은바 책임을 완수하며 자율적으로 결정을 내리고 실행하고, 직원들 스스로가 리더로 성장해 가도록 멘토링하는 일에 심혈을 쏟고 있다. 경영진들에게는 구성원들이 즐겁고 신나게 일할 수 있도록 봉사하고 섬기는 리더십을 발휘하도록 코칭하고 있다. 구성원들 모두가 함께 교육기업으로서의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자각하고 소명을 다하면서 아름다운 교육기업을 추구하고 있는 양환주 이사장은 “한 사람이 꿈을 꾸면 그것은 일장춘몽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같은 꿈을 꾸면 그것은 꿈이 아니라 앞으로 곧 다가올 현실이 됩니다.”라고 말한다. 그는 더불어 함께 성장하는 리더를 길러낼 수 있는 리더의 스승이다.
서울 동부 최대, 최고의 특목고 진학 대비 학원
서울 동부 지역 대표학원인 올림피아드학원(www.olympiad.ac)은 그 규모뿐만 아니라 다양한 프로그램과 최신의 시설로 학부모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올림피아드학원은 8개의 대규모 직영 캠퍼스를 운영하며 학원가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올라섰다. 외형뿐만 아니라 내실에서도 학부모들 사이에 우수한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학원으로 알려진 올림피아드 학원은 질 높은 교육 시스템과 실력 있는 강사진으로 학생들의 학습효과를 최대로 끌어올려, 555명의 학생들을 특목고에 진학시키기도 했다.
“손톱만한 씨앗 속에 키보다 큰 나무가 숨어 있듯
아이들의 덜 자란 키와 고사리 같은 손 안에 숨겨진 무한한 미래가 보인다”
올림피아드학원의 양환주 이사장은 “작은 씨앗에는 이미 큰 나무로 자랄 수 있는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올림피아드에서는 그 씨앗이 잘 자라기 위해 필요한 충분한 거름과 햇빛, 수분의 역할을 다 하고 있다”고 말한다. 올림피아드학원은 꿈과 잠재력을 간직한 학생들이 꿈을 이루고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는 최상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고 노력하고 있다.
체계적 교육 시스템으로 확실한 학습목표와 방향 제시
올림피아드학원의 교육시스템은 내신성적관리 시스템, 출결관리 시스템, 보충수업 시스템, 학습평가 시스템을 통해 올림피아드만의 체계적이고 정확한 교육, 평가 및 관리 시스템을 통해 보다 확실한 학습목표와 방향을 제시한다. 투철한 사명감과 확고한 교육이념의 추구로 올림피아드학원의 모든 강사들은 학생들을 올바른 품성과 인격을 갖춘 참된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사명감과 열정을 가지고 학생들을 지도한다.
투철한 사명감과 확고한 교육이념의 추구로
학생들을 올바른 품성과 인격을 갖춘 참된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사명감과 열정을 가지고 학생들을 지도해
또한 특목고 입시에 가장 효율적인 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최고의 엘리트를 대상으로 영어, 수학, 과학 교육의 전문화를 추구하여 각종 경시대회 및 특목고 입시에 대비하고 있다. 특히 우수한 학생들의 효율적인 학습지도를 위해 진도별, 수준별로 전문화된 반을 편성, 운영하고 전문화, 차별화된 학습 프로그램을 구축하여 매년 동부지역에서 특목고 입시에 가장 많은 합격생을 배출해왔으며, 학교 성적에도 최고 우수한 학생들을 가장 많이 육성해왔다. 선행, 심화학습뿐만 아니라 학교 시험기간 중에는 각 학교별 출제경향에 적중하는 학습시스템을 활용하는 올림피아드학원의 체계적인 내신관리 시스템은 내신 성적관리와 향상에 최선을 다하고 있고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높이기 위한 강력한 정신교육을 통해 학생 스스로 능동적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올바른 학습 태도 및 생활자세를 정립하는데 주력한다. 또한 담임제를 통한 정기적인 학생과의 지속적인 개별상담으로 학습 및 생활지도에 전력하며, 학부모와의 긴밀한 교육상담을 통해 개개인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수시로 진단하고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전문화, 차별화된 학습 프로그램 구축으로 학생들 지도
올림피아드학원은 들어올 때부터 정확하게 학생들을 수준별로 분류해 반을 배정하고 일단 입학한 학생들은 철저하게 관리한다. 학생들의 공부하는 생활습관을 길러주는 동기 부여 세미나 등 전문화, 차별화된 학습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있는 올림피아드는 진도별, 수준별로 다양한 반을 편성,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해외유학 및 국제학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국제반, 미래 기술 한국의 초석이 될 과학 영재들을 위한 과학반, 외국어고, 자립형 사립학교 진학을 희망하는 우수 학생들을 위한 특목고반, 수학, 과학 영재들의 심화학습을 위한 수학과 과학경시반, 학교내신에서 최상위권 성적을 유지하기 위한 엘리트반, 논리적 사고력을 중점 육성하는 초등 토론 수학반, 논술반 등 학생들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다양하고 특성화된 학습 프로그램이 운영 중이며, 고등부 또한 희망하는 대학과 전공, 학생수준 등에 따라 한의대반, 외고합격생반, 과고합격생반, 서울대반, 연고대반, 명문대반, 내신향상반 등을 운영하고 있다.
과거의 일방적인 주입식 교육 형태에서 벗어나
창의적 사고를 증진하는 미래지향적 고품격 프로그램을 만드는데 주력해
올림피아드는 선행, 심화학습 뿐만 아니라 학교 시험기간 중에는 각 학교별 출제경향에 적중하는 학습시스템을 적용하여 내신성적을 관리한다. 진도를 위한 보충수업이나 부족한 부분을 지도하는 일반 보충수업, 높은 수준으로 이끌어 주는 심화 보충수업 등이 정기적, 비정기적으로 운영되며, 학원의 학습지도 프로그램에 따라 열심히 공부하여 우수한 성적을 성취한 학생들에게 다양한 장학제도의 혜택도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모든 노력으로 서울 동부지역 특목고 합격 1위라는 기록을 달성하였고 지역을 대표하는 명문학원으로서 학부모들의 인정을 받을 수 있었다.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토론식 수학교육수업은 교사가 중심이 되어 일방적으로 설명하는 기존의 주입식 교육방법을 탈피하여 학생 스스로 문제를 풀어 보고 발표, 토론하는 학생 중심의 능동적인 학습법으로서, 심층면접이나 구술시험을 조기에 대비할 수 있으며, 창의적 발상이나 사고력이 중시되는 정보화 사회에 부합하는 미래의 수학교육 프로그램으로 평가받고 있다.
차별화된 영재교육과 특목고 진학 전략
올림피아드 영재교육 연계학습 프로그램은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로 이어지는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영재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초등부 때 배운 교육내용이 중등과정으로 자연스럽게 연계되고, 중등부 때 배운 교육내용이 자연스럽게 고등부로 이어짐으로 교육에 대한 일관성 있는 선행, 심화 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올림피아드만의 전문 학습 프로그램이다. 수학경시준비, 과학고, 과학경시준비, 각종 영재교육원, 영어경시준비, 외고, TEPS, TOEFL, S.A.T 유학을 준비 등을 대비하는 수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외국어 특기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 영재교육 연계학습 프로그램은 학년별 선행 및 심화교육을 통해 자연스럽게 상위학년으로 교육이 연계된다. 또한 학년별 특성에 맞는 교육시스템의 접목으로 개개인의 성향에 맞는 영재교육이 가능하고 전국 규모 올림피아드대회 및 경시대회를 초등부, 중등부, 고등부로 자연스럽게 연계하여 준비한다. 특히 특목고 입학을 초등부에서부터 준비함으로써 대학에 대한 자연스러운 목표가 설정 가능하며, 목적성 있는 일관된 교육을 통해 철저한 실전대비가 가능하다.
영재를 육성하는 영재교육 연계학습 프로그램과
특목고 입학을 위한 맞춤 시스템인 AP Club 운영
AP Club은 미국식 선행학습프로그램에 올림피아드학원의 교육시스템을 접목시킨 올림피아드만의 새로운 선행학습프로그램으로 과학고, 외국어고, 국제중학교나 고등학교, 자립형사립고, 영재고, 민사고 등 특목고 입학을 위한 맞춤 교육 시스템이다. 고차원적 사고력 중심의 국어, 통합사고력 중심의 논술, 수학, 과학, 구술영어, 발상형 중심의 통합사회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진행되는 AP Club은 정확한 입시정보와 출제경향에 적중하는 교육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외고 입시를 위한 영어듣기를 비롯하여 영어 구술, 언어구술, 사회 구술, 사고력구술 등의 구술 면접대비 집중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과고 입시를 위한 구술면접, 올림피아드 선행과 심화, 사고력 응용문제 집중학습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올림피아드 특목고 입시전략연구소산하 외고전문입시전략팀, 과고전문입시전략팀 구성된 최강의 특목고 입시전략팀의 운영으로 특목고 합격의 신화를 창조해 가고 있다.NP
올림피아드학원 연혁
2000년 1월 올림피아드학원 양환주 이사장 취임
11월 2000~2001학년도 특목고 총 70명 합격
(과학고 7명, 외국어고 63명)
2001년 10월 광진캠퍼스 중등관 확장
11월 2002학년도 특목고 총 65명 합격
(과학고 2명, 외국어고 63명)
2002년 11월 2003학년도 특목고 총 72명 합격(외국어고 72명)
12월 광진캠퍼스 고등관 개원
2003년 10월 한국화학올림피아드 전국대상 수상-김재정(광장중)
2003년 11월 2004학년도 특목고 68명 합격
(과학고 2명, 외국어고 64명)
한성과고 전체 차석-김재정(광장중)
2004년 3월 성동캠퍼스 개원
6월 제7회 전국수학학력평가(NMC)전국 최우수학원상 수상
(최다입상자, 최우수 성적기록,
최다 본선 진출-3개부문 석권)
8월 자양캠퍼스 개원
9월 한국일보 2004 한국 QSS 우수교육기관 대상 수상
11월 한국화학올림피아드 본원 화학올림피아드반
4명 전원 입상
11월 2005학년도 특목고 총 90명 합격
(과학고 7명, 외국어고 80명, 상산고 2명, 한일고 1명)
12월 올림피아드 영재센터 개원
12월 광진캠퍼스 초등관 개원
2005년 11월 2006학년도 특목고 총 96명 합격
(과학고 10명, 외국어고 86명)
11월 물리, 화학, 수학 올림피아드 17명 수상
12월 올림피아드 영재센터 증설
2006년 1월 광진캠퍼스 고등관 세미나실 증설
9월 성동캠퍼스 고등관 개원
9월 물리, 화학, 생물, 수학 올림피아드 22명 수상
10월 2007학년도 청심국제중 2명 합격
10월 2007학년도 특목고 총 92명 합격
(과학고 11명, 외고 79명, 상산고 2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