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운영/서비스 삼박자가 맞는 병원위탁급식

병원 전체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2008-04-03     김진수 기자
병원의 1차 서비스는 환자의 병을 낫게 하는 치료에 있다. 하지만 급변하는 의료계의 변화양상은 병원의 주역할인 치료 이외에 다양한 방면의 고객서비스를 생산하게 만들었고, 단순히 환자로서가 아닌 한 사람의 고객으로서 병원을 방문하고, 서비스를 받는 시대에 이르렀다. 병원급식도 그 중 하나다. 환자의 편의와 병원에 있는 모든 이들을 만족시키는 서비스 중 급식서비스는 매우 큰 의미가 있다. 위생은 기본이요, 맛과 영양, 합리적인 가격 등 병원 내의 서비스 좌우하는 코드가 된 것이다.


최근 규모에 상관없이 병원의 식당 위탁 운영이 급격히 확산됨에 따라 전문 업체들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병원의 경영자원을 집중하여 핵심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위탁을 통한 병원의 비전문화된 부분을 전문화된 위탁업체와 상호 연계하는 방법으로 고객에게 서비스하는 것이다. 이는 병원 전체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기도 해 현재 다수의 병원들에서는 직영 급식 체제에서 위탁 체제로 전환 중이다. 병원의 위탁급식은 식당 운영에 투입되는 불필요한 인력의 감소와 자체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사고, 불투명한 경영에 대한 불신의 요소를 제거할 수 있고, 환자에 대한 친절과 서비스를 도모할 수 있고, 식자재 값의 상승과 변동에 따른 경비의 지출이 불안정함에서 벗어나 일정한 비용의 지출로 병원의 운영부문에서 효율을 거둘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많은 병원들이 전문 위탁급식업체에 식당을 위탁 운영함으로써 환자들과 직원들의 식사에 대해 직영체제보다 만족감을 배가시킨 경우가 늘고 있다. 병원의 입장에서는 비용절감과 위험요소 분산, 매출 및 순이익 증대를 통한 경영목적을 달성하는 다양한 이점들이 있어 위탁급식의 필요성과 효과가 더욱 증대되고 있다.

체계적인 고객 맞춤형 서비스 가능

(주)푸드메디(www.foodmedi.com)는 2001년 병원전문급식을 시작한 이래 매년 100% 이상의 성장 속도를 보이고 있다. 현재 서울을 비롯한 경기 수도권에 병원급식전문회사로서 브랜드 이미지를 수직 상승시켜온 푸드메디는 병원 각각에 대한 맞춤형 운영을 제안한다. 로컬의원부터 종합병원에 이르기까지 최적의 급식시스템을 선보여 병원의 진료서비스 이외에 따르는 부수적인 서비스 고민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주)푸드메디에 따르면 전문 인력에 의한 효율적인 운영으로 병원입장에서는 직, 간접적인 노무비 절감 효과를 가져 오고, 고객에게는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로 인해 만족도를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전산화된 메뉴로 맛과 영양을 위한 다양한 식단 운용 및 환자 식이를 보유해 보다 체계적인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고, 체계적인 위생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철저한 위생관리와 더불어 급식사고 발생 시 책임소재가 분명하게 처리가 가능하다. 타병원과의 차별화된 급식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병원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있는 푸드메디는 병원과의 상생경영을 목표로 하고 있다. 유한상 대표는“병원장님은 진료에 최선을 다하고, 푸드메디는 식당의 아웃소싱을 통해 병원경영 효율화에 도움이 되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국에 걸쳐 병원전문위탁급식업의 전문화를 선언

새로운 이벤트와 신선한 신메뉴를 개발하여‘병원 음식은 원래 그렇다’는 편견을 깨고 업계에서 두드러진 약진을 보인 (주)푸드메디는 병원뿐만 아니라 노인전문 요양병원에도 특화된 상품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 푸드메디의 식자재는 CJ, 한화 등 대기업과의 식자재 공급계약체결을 하여 당일 메뉴 재료가 당일 새벽에 입고, 검수하여 신뢰할 수 있는 식재료만을 선별 사용함으로써 고객들과의 신뢰도를 높였다. 푸드메디는 단체급식 서비스의 결함을 뛰어넘고자 한식, 양식, 중식, 일식의 약 3,000가지 메뉴와 지속적인 신개발 메뉴 도입을 통해 음식의 모양, 색의 조화, 계절식품 및 조리방법의 다양성을 고려하며 식단을 관리한다. 매끼 더운 음식과 찬 음식의 비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메뉴관리 또한 세심하게 하고 있다. 유 대표는“각 지역에 펼쳐져 있는 지역영양사가 각 지역 특성에 맞는 메뉴구성을 협의하고 개발해 최상의 메뉴 서비스를 위해 끊임없이 연구개발 하고 있다”고 밝혔다. 분기별 설문조사를 통해 환자 특별성 연구 및 급식의 질과 만족도를 관리하고,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여 조리원의 상벌제도를 실시하는 등 고객에게 직접 전달이 아니더라도 장기적이고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함으로서 결국 고객에게 돌아가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데 만전을 기하고 있다. 유 대표는“병원 전문 위탁 급식업체의 가장 민감한 분야는 식품 위생관리다. 이를 위해 철저한 직원 관리와 식당의 시설 관리, 식자재 관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식단작성에서 부터 식자재의 구매발주, 병원입고, 조리와 배식에 이르기까지 정확한 시스템과 규율에 의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주)푸드메디의 오랜 병원위탁급식 경영에서 생긴 노하우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푸드메디는 최근 전국에 걸쳐 병원전문위탁급식업의 전문화를 선언하고 새로운 사업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유 대표는“병원의 수익과 만족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위탁급식업체가 이제 전국규모로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문의:031-226-1904 , www.foodmedi.com) 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