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민원제도 개선, 내 손으로 공모전 실시

2021-04-12     이수민 기자
행정·민원제도 개선 아이디어 공모 포스터 [사진=행정안전부]

[시사뉴스피플=이수민 기자] 행정안전부는 4월 12일(월)부터 5월 21일(금)까지(40일간) '행정·민원제도 개선, 내손으로'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행정·민원제도 개선 아이디어 공모전을 통해 국민이 직접 발굴한 불편사항을 부처 간 협업을 통해 개선한다.
   
이번 공모에서는 최근 1년간 언론·블로그·SNS 등에서 자주 언급된 정책 키워드를 빅데이터 분석하여 ①소상공인 지원, ②투기 근절, ③저출산 극복, ④일자리 창출, ⑤혁신 생태계 조성, ⑥비대면 서비스 확대, ⑦복지 사각지대 해소 등 공모 분야를 총 7개로 압축하였다.

행정안전부는 공모 분야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국민들이 회복·도약·포용을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양질의 제도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작년에는 따로 추진했던 행정제도와 민원제도 개선 아이디어 공모전을 올해는 처음으로 통합하여 추진한다.

이번 공모전은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아이디어 제안을 하고 싶은 국민은 ’광화문1번가(www.gwanghwamoon1st.go.kr)‘에 접속하여 제출서식에 맞추어 공모에 참여하고 의견을 게재하면 된다.

응모된 제안은 전문가 심사 및 관계부처의 검토과정을 거쳐 우수 아이디어를 선정해 행정안전부 장관상을 수여할 예정이며, 참여자에게도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다만, 제안한 아이디어가 타인의 아이디어를 표절하거나 기 시행 아이디어인 것으로 추후 확인되는 경우에는 심사대상에서 제외되며, 우수 아이디어로 선정된 이후일지라도 시상이 취소될 수 있으므로 이 점을 각별히 유의하여야 한다.

행정안전부 정부혁신조직실장은 “이번 공모전은 정책수요자인 국민이 직접 행정 및 민원제도 개선에 참여한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며, “공모전을 통해 피부에 와닿는 실질적인 제도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