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제대로 가입하고 완벽하게 혜택 받는다
평생의 동반자 되는 좋은리치상조(주)
2008-06-10 장인혜 기자
지인을 통해 보험에 가입하거나, 상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 없이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이는 추후에 받을 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고, 몰랐던 혜택에 있어서 보험사가 나서서 서비스하지 않는 이상 고객은 간과하고 넘어갈 수도 있다. 보험 서비스의 이러한 맹점을 해결하고 고객에게는 해당 보험 상품에 대한 온전한 혜택을 돌려주고, 고객에게 맞는 보험 설계를 도모해 보험 혜택의 극대화를 이룰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국내 유일의 보험금 청구대행 서비스를 하고 있는 좋은리치상조(주)는 보험 가입 고객의 사후 관리를 책임지고 있다. 류상건 대표이사는“보험의 목적상 향후 적절하게 잘 사용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적정한 사후관리에 소홀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보험업에서 고객의 가입 유치와 해지 및 보험금의 청구는 기업의 목적과 이익에 상충되는 부분이기 때문”이라며“따라서 보험금 청구대행 전문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완벽한 혜택을 편리하게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큰 병을 얻어 병원에 수술과 입원을 해 본 환자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것이 가입된 보험 상품에 따라 지급되는 보험금액과 서비스가 모두 다르고, 진단서에 따라서 지급액이 차이를 보이는 등 지급 과정도 매우 복잡한 경험을 하게 된다. 예를 들어, 당뇨질환을 가지고 있으면서 다른 질병으로 인해 수술을 받은 경우 진단을 함에 있어서 같은 보험 상품이라도 당뇨와 다른 질병을 함께 표기할 경우와, 당뇨만 표기할 경우, 다른 질병만 표기할 경우 모두 보험금 지급액이 다르다. 병원에서는 환자의 보험금 지급을 감안하고 진단을 하지 않기 때문에 보험금 지급 이전에 중간의 조율을 통해 보험금 혜택을 고객에게 유리하게끔 유도할 수 있다. 류 이사는“보험사마다 자신들에게 유리한 조건들을 제시하고, 고객은 어려운 사정에 따라 보험금에 의지할 수밖에 없는데 그 혜택과 서비스를 온전하게 받게 해 드리는 것이 저희의 목적”이라고 전했다. 어떤 상품에 가입한 고객이던지 상관없이 좋은리치상조(주)의 보험금 청구 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면 일정의 수수료만으로 보험가입증서를 고객 대신 꼼꼼히 살펴보고 질병에 따른 혜택과 서비스를 상세히 설명하는 상담을 거친 다음 그것을 보험사에 청원해 보험금 지급을 받는 대행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현재 전국 500개 이상의 병상을 가진 대형병원 20여곳에 오프라인 창구를 개설하고 좋은리치상조(주)의 보험금 청구 대행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병원 내 보험상담 서비스 전문가들이 상주하면서 보험청구와 원내 업무를 대행하고, 간병 등의 서비스도 실시하고 있다.
보험 판매와 보험 청구가 한 지붕 아래
좋은리치상조(주)는 보험전문기업이다. 보험 청구대행 서비스와 더불어 보험 판매를 함께 아우른다. 대형보험기업에서는 자회사의 보험상품만을 판매하는 것과는 달리 좋은리치상조(주)의 FP는 국내외 모든 보험 상품을 취급한다. 따라서 경쟁회사 상품과의 전문적인 비교 분석을 거쳐 고객에게 전달되고, 고객은 상품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이다. 소속 FP역시 대형보험업계의 베테랑 출신들로 한 회사의 상품 판매 보다 경쟁력 있는 다양한 상품을 취급함으로 개인의 영업 기술을 살려내고 있다. 류 이사는“현재와 같은 구조의 회사를 마드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말한 이들도 많았다. 보험 판매와 보험 청구는 한 지붕 아래 있을 수 없는 업종이라는 우려가 있었다”고 전했다. 그러나 보험의 판매와 더불어 사후관리까지 책임지는 신개념 보험서비스를 구축하고자 과감히 사업을 단행했다. 상조서비스 전문기업 좋은상조(주)와의 합작은 그렇게 이루어졌다. 좋은리치상조(주)의 고객은 보험 가입과 청구대행 서비스는 물론 상조서비스를 권유받을 수 있고, 좋은상조(주)의 고객은 자신에게 적합한 보험 설계와 추후관리를 받을 수 있다.
원스톱 평생 서비스
“좋은리치상조는 좋은그룹의 일원으로서 최상의 조직화된 상조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를 통해 고객과 평생을 함께한다.” 돌잔치와 결혼 등의 행사서비스와 더불어 질병이 생겼을때를 대비한 보험서비스, 아플 때는 보험 청구대행 서비스를, 사망 후 상조서비스까지 평생의 동반자가 되는 것이 좋은리치상조(주)의 기업모토다. 좋은그룹의 일원으로서 최상의 조직화된 상조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고객의 관혼상제의 모든 행사를 주관하고, 그 고객들이 좋은리치상조(주)를 믿고 보험 가입과 서비스를 받는 원스톱 평생 시스템인 것이다. 여기에 최근 좋은리치상조(주)는 간병서비스와 병원 부대서비스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시켜 올 연말까지 완벽한 서비스로 확립시킬 계획이다. 류 이사는“간병서비스는 보통 직업소개소를 통한 비전문인이나 보험회사로부터 간병인이 정해져서 만족할만한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보다 전문적이고, 가족 같은 간병서비스를 통해 환자들에게 비용과 간병의 걱정을 덜어드리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좋은리치상조는 앞으로 결혼, 자녀양육 및 교육, 노후대책 등을 총망라하는‘서민형 PB(Private Banking)시스템’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한번 저희 고객이 되시면 진정‘평생의 동반자’가 될 수 있는 기업이 되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