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종합상사 이재수 대표이사, 노인복지 공로 부산시장 표창장 수상
‘근면, 정직, 겸손’...국내 최고 건축자재 회사로 우뚝
[시사뉴스피플=박용준 기자] ㈜대신종합상사 이재수 대표이사가 지난 11월 20일 노인교육 발전과 노인교육복지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 받아 ‘제69회 한얼노인교육축제’에서 부산시장 표창장을 받았다. 한얼노인교육축제는 NGO 한얼공동체와 학교법인 한얼교육재단이 주최한다. 이 대표이사는 어르신들을 위해 2019년부터 매월 일정금액을 꾸준히 후원, 어르신들이 마음 놓고 꿈과 끼를 발휘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이번 부산시장 표창장 수상 소식을 듣고 취재원을 통해 그에 대해 알아봤다. 한결같은 목소리가 “숨은 봉사자다. 속이 꽉 찬 진국 같은 사람이지만, 쉽게 인터뷰에 응하지는 않을 것”이란 얘기. 차 한잔 마시자는 끈질긴 설득 끝에 캄보디아에서 봉사활동을 마치고 온 그를 만났다. 역시나 취재원들의 말과 같았다. 남모르게 행하는 봉사를 굳이 나타내고 싶지 않다며 한사코 거절했다. 단지 캄보디아 어린이들을 보면서 꾸준히 돕고 싶다는 마음만 들어냈다. 늘 겸손한 자세로 살아가는 모습이 돋보였다.
그와 나눈 몇 차례 대화와 지인들을 통해 얻은 정보로 정리해봤다.
근면함으로 이룬 성장
이재수 대표이사의 삶은 '근면, 정직, 겸손'이다. 스스로도 인생의 좌우명으로 삼고 있으며, 그가 경영하는 ㈜대신종합상사의 사훈은 첫 번째로 '겸손'을 꼽는다. 여전히 스스로를 ‘영업부장’이라 칭하며, 일선에서 뛰고 있는 그다.
‘근면’은 현재의 그를 있게 했다. 초등학교 시절부터 밤낮없이 부모님의 농사일을 도와가며 학업을 병행했다. 중학교 졸업 후에는 집에서 손을 벌린 적이 없다. 신문 배달 등을 하면서 경제적으로 자립한 그다. 틈틈이 공부를 하며, 국립한독직업전문학교에서 아베베 기술과정을 마치고 배관과 기능사 자격증(2급)을 획득했다.
창원 삼성공조에서 취직해 8년간 근무하면서도 주경야독을 했다. 마산공고 기계과에서 경남교육감상을 수상하며 수석으로 졸업했다. 이후 경남대학교 공업경영학과에 진학, 중등교원 자격증도 취득했다. 그의 근면함은 학교 방학기간에서도 엿볼 수 있다. 퇴근 후 마산 부림시장에서 양말·스타킹·과일 등을 판매했으며, 복조리 아르바이트도 병행했다.
대학졸업 후 두산종합개발 영업부 경력직 공채에 48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합격했다. 입사 6개월 후부터 6년의 근무기간동안 실적 1위의 팀장으로서 능력을 인정받았다. 평화프라스틱공업(주)(PPI) 영업부 차장으로 입사 당시에는 전국 시·도·군 70여 곳의 대리점을 개설하는 등 맡은 업무에서 높은 실적을 보였다. 이 기업의 매출 신장은 물론 국내 지명도 1위의 초석을 다지는데 기여하며, 감사패를 받기도 했다.
“한 번 맺은 인연, 영원한 동반자”
몸에 베여 있는 근면함과 리더로서의 정직까지 합쳐지니 그가 경영하는 ㈜대신종합상사는 위기를 이겨내고 전국구 건축자재백화점으로 성장했다.
대표적인 위기는 IMF 시대다. 거래업체들의 연쇄부도로 앞을 기약할 수 없을 정도로 나락으로 빠지게 됐다. 굳은 의지와 신념을 다지며 돌파구를 모색했다. 납품에 앞서 무조건 거래기업체의 대표이사와 만남을 가졌다. 그들의 기업관과 회사의 비전을 탐독하기 위해서다. 직접 만남으로 의기를 투합하고, 어떤 위기에서도 함께 헤쳐나가는 신뢰가 절로 쌓였다. 당시의 파트너들은 현재까지 계속해서 함께하는 동반자다. 이재수 대표이사는 “한 번 맺은 인연은 영원한 만남”이라며 “거래처와의 관계, 임직원들과의 관계, 사회생활에서의 만남 등 내 삶과 함께 가는 동반자”라고 칭했다. 현재 그의 휴대폰에 저장된 인사만 7,000여명. 특별한 날에는 메시지로 응원하고, 축하인사를 건넨다.
이 때문인지, ㈜대신종합상사에는 장기근로가 많다. 근속연수에 따라 중고대학교 학자금 지원 등 남다른 복지제도를 실현하고 있다. 봉사에 있어서도 일회성이 아닌 꾸준히 지속되는 후원이 뒤따른다. 현재 경남대학교 총동창회 부회장으로, 장학금 후원도 꾸준히 하고 있다. 이는 그가 마음속에 담아 두고 있는 ‘기업가 정신’으로, 이웃과 사회에 봉사하는 기업으로 만들어가고 있는 속내다.
한편, ㈜대신종합상사는 공공기관, 종합건설사, 기타 협력업체인 기계설비, 소방공사 업체에 자재를 납품 하고 있다. 또한 세아제강, PPI평화, 성화산업, 다성테크, 동양벤드, 진안, 애강, 화성밸브, 신일밸브 등 국내 최고 건축자재 회사들의 최우수 대리점으로서의 입지도 굳건히 하고 있다. 이재수 대표이사는 “그동안 어려움을 함께한 가족 및 직원과 변함없이 지원해주신 수많은 매입처·매출처 관계자님들뿐만 아니라 묵묵히 도와주고 있는 많은 지인 모두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