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보이스피싱 뿌리 뽑는다”…과기부, 통신3사와 협력
[시사뉴스피플=정재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동통신 3사와 협력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보이스피싱 근절에 나선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8일 배경훈 장관이 KT 광화문 사옥을 방문해 보이스피싱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는 민·관이 힘을 합쳐 AI 기반 보이스피싱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피해 예방을 위한 근본 대책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보이스피싱은 사후 피해 구제보다 사전 예방이 효과적이라는 판단 아래, 과기정통부는 지난해 7월 △휴대전화 개통 시 본인 확인 절차 강화 △해외 로밍 발신문자에 ‘로밍발신’ 표기 △동일 명의 다회선 가입 제한 기간을 30일에서 180일로 확대하는 등 대책을 시행해 왔다. 그러나 범죄 수법이 지능화되면서 더 강력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범죄 수단 확보 단계부터 피해자 기망·금전 탈취 시도까지 전 과정에 걸친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KT는 지난해 10월 ICT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로 지정된 ‘실시간 통화기반 보이스피싱 탐지 서비스’를 지난달 30일 개시했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실제 보이스피싱 통화 데이터를 활용해 탐지 정확도를 높였으며, 올해 탐지율 95% 이상과 약 2천억 원의 피해 예방을 목표로 한다.
SK텔레콤은 2021년부터 경찰에 신고된 번호의 수·발신을 자동 차단하는 시스템을 운영 중이며, 향후 AI로 조작된 가짜 음성 ‘딥보이스’ 탐지 서비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LG유플러스는 실시간 경고 알림 기능을 갖춘 ‘익시오(ixi-O)’ 앱을 운영하고, 전국 1,800여 개 매장을 보안 전문 매장으로 전환해 고객 맞춤형 상담과 보안조치를 지원하고 있다.
세 이동통신사는 정부 보유 보이스피싱 성문정보를 활용해 자사 탐지 서비스를 고도화하기 위해 ICT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또 PASS, 후후, 에이닷, 익시오 등 탐지 앱 설치를 독려하고, 합동 예방 캠페인을 펼칠 계획이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는 지난해 10월 KT·국과수의 AI 서비스 개발을 위해 강화된 안전조치를 전제로 규제샌드박스 실증특례를 허용했다. 앞으로도 공익 목적 AI 개발에 양질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법령 해석과 개정 작업을 이어간다. 국과수는 범죄 데이터 비식별화와 AI 분석 기술 고도화를 통해 민간 기술 개발을 지원한다.
배경훈 장관은 “AI 기술이 디지털 범죄 대응의 강력한 방패가 될 수 있다”며 “서비스 고도화와 홍보를 강화해 실질적인 예방 효과를 거두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AI 예방 효과 극대화를 위해 데이터 공유·활용 기반이 중요하다”며 “관계 부처와 협업해 걸림돌을 제거하겠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