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을 기준으로 인터넷 사용자가 3440만에 달했고 인터넷 보급률이 70.5%에 육박했다. 현재 그 수는 점점 더 증가추세에 있으며 2011년에는 보급률이 77.3%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인터넷 이용자수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만 가는데 인터넷 문화의 발달수준은 오히려 퇴보하고 있는 듯하다. 네티즌들의 악성댓글의 심각성은 예전부터 제기되어 왔던 것이지만 최근에는 지성을 이끌어 나가는 역할을 하는 언론이 인터넷에서는 제 역할을 다 하지 못하고 있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국내 최고 점유율을 상위 포털‘네이버’가 기존의 자체적으로 뉴스를 편집하여 게재하는 방식을 바꾸고 36개의 언론사를 독자가 직접 선택하여 볼 수 있는‘뉴스 캐스터’방식을 취했다. NHN 네이버 미디어 담당 홍은택 이사는“뉴스 캐스트의 목표는 이용자들에게 좀 더 다양한 뉴스 선택의 기회를 주고자 한다. 또한 네이버는 언론이 아닌 정보유통의 플랫폼을 지향한다”고 밝혔다. 이용자들에게 선택권을 준다는 취지는 나무랄 데가 없었지만 실상 드러난 문제들을 보면 고개만 끄덕일 수는 없는 상황이다.“36개의 언론사가 게재한 뉴스들을 둘러보면 마치 전 매체의 스포츠 신문화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는 한 인터넷 업계 관계자의 말처럼 일간지, 경제지와 같은 특성과는 관련 없이 획일적으로 선정성 짙은 내용의 기사와 자극적인 제목의 낚시성 기사를 게재한다는 것이다.
선정성, 낚시성 기사에 이용자들 불만 잇따라
지난 15일 정병국 한나라당 의원이 NHN으로부터 제공받은 자료에 의하면 5월부터 9월까지 접수한 뉴스캐스트 관련 이용자 항의는 798건이고 이중 선정성 기사는 624건, 낚시성 제목은 162건, 광고성 기사는 12건으로 집계되었다. 또한 9월의 경우, 전체 항의내용 289건 중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기사는 262건, 광고성 기사 1건, 낚시성 제목은 23건으로 주로 선정적 기사와 낚시성 제목에 대한 항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최대 포털인‘네이버’는 언론사들의 목표도 결국 트래픽을 높여 방문자 수를 증가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뉴스 캐스터가 언론사들의 목적에도 부합하며 정보유통의 플랫폼을 지향하는 네이버의 목적에도 부합한다고 하였다. 또한 뉴스제공은 네이버의 주요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수익성에 있어서도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성인광고가 남발하기 시작하였고 자극적인 내용의 기사가 걷잡을 수 없이 넘쳐나게 되어 굳이 뉴스를 검색하려고 포털사이트에 접속한 것이 아니라도 그러한 기사들을 접할 수밖에 없게 돼버렸다. 인터넷 사용자는 성인에 국한된 것이 아니다. 초고속 인터넷이 보편적 서비스로 자리매김한 국내의 인터넷 이용자는 일상생활에서 인터넷의 중요도를 굉장히 높게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실시한“2009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결과에 따르면 만12세 이상 인터넷 이용자의 72.3%가 일상생활에서의 인터넷 사용은 중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전반적으로 연령이 낮을수록(12-19세 82.2%, 20대 84.0%, 30대 73.7%, 40대 63.1% 등) 인터넷의 중요도를 높게 평가하였다. 더불어 이 조사에서는 만 3세를 포함한 조사였기 때문에 이용자의 연령이 대폭 확대되었고 미취학 아동까지 이용자에 포함되었기 때문에 인터넷상의 윤리성 강화가 시급한 문제로 손꼽히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용자 수를 최다 점유하고 있는 포털 사이트에서 선정적인 내용의 기사와 자극적인 기사, 성인광고가 주를 이루고 있어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또한 뉴스 캐스터의 또 다른 목적이 이용자에게 원하는 뉴스를 선택하여 볼 수 있는 권리를 주고자 하는 것인데 오히려 획일화된 성향의 기사가 주를 이루어, 이용자는 선택할 권리를 잃게 되었고 애초의 목적과는 상반된 결과를 불러오게 된 셈이다. 네이버나 언론사는 자신들의 목적을 이루고 있을지 모르겠다. 하지만 정작 알려야 할 중요한 정보는 뒷전이고 자극적인 기사만을 내세워 클릭수를 유도하는 불필요한 인터넷 기사들로 인해 인터넷 이용자들만 피해를 보고 있는 셈이다.
대중언론의 선정성 역사 오래돼
근대화 과정의 이전까지 정치위주의 신문이 대다수였다. 그 후 60년대 말부터 신문에 대한 선정주의가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그 당시만 해도 가치관이 굉장히 보수적이었던 대중들의 비난을 면치 못하였다. 또한 이 당시의 언론은 정부의 엄격한 통제로 인해 이렇다 할 정보를 제공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근대화의 초기를 벗어나 대중 중심의 소비시대로 전환하게 되었고 매스미디어의 기능이 이전의 보수적인 경향에서 벗어나 흥미를 유발하는 오락성 위주로 발달하게 되었다. 5.16 군사 쿠데타에 의한 과도한 독재는 국민들의 이목을 정치에서 돌려놓기 위해 사회문화체제를 상업화 시켜버렸고 그로인해 언론에는 하루가 멀다 하고 선정적인 내용의 기사와 오락성 기사만이 오르내리게 되었다. 이러한 우민화 정책으로 국민들을 정치에서 멀어지게 하는 데 성공하였고 동시에 국민을 무시하고 농락한 비민주적인 정책이었다고 평가되고 있다. 그러나 이 기세를 타고 70년대 말 80년대 초 언론의 선정주의는 점점 증가되어 지금의 선정주의는 극에 달해 있다. 정확한 정보와 지성을 깨워야 할 언론이 뉴스 제목에 있어서도 사건을 확대 해석시킬 우려가 있는 과장된 표현을 사용하고 독자들의 감정을 자극시키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이다. 지성에 호소해야 할 언론이 단순히 감정과 욕구충족에만 몰두하게 되면 국민들은 사회의 잘못된 부분을 지각하지 못하게 되고 긴장을 완화시키고 불만을 해소하는 결과를 초래하여 현실 도피시키는 역기능을 낳게 된다. 선정성 짙은 신문을‘황색신문(Yellow Journalism)’이라 하는데 이는 그것을 읽는 대중을 정신적으로 무디게 하여 바람직스럽지 못한 결과를 야기 한다. 선정주의를 추구하는 상업주의적 저널리즘은 지면에서 양질의 정보를 추방하고 대중의 정치적 무지를 추구하며 가치관의 혼미를 가져오므로 부도덕성뿐만 아니라 앞서 말한 봐와 같이 공익성의 문제까지 가져온다.
“앞으로 모니터링을 인터넷신문으로 등록돼 있는 900여개 사이트로 확대, 청소년 유해성이 지적되고 있는 방송사의 인터넷 사이트도 모니터링 하여 실질적인 차단방안 마련할 계획”-국가청소년위원회
언론사의 상업성 추구 실태 심각
언론의 경영은 광고에 크게 의존한다. 때문에 광고주의 입맛에 맞춰서 미디어를 제작하는 경향이 있다. 광고주가 선호하는 미디어는 바로 구매력 있는 소비자들이 많이 접하는 미디어다. 대체로 구매력 있는 소비자는 중산층을 말하며 중산층은 보수적인 성향을 많이 띄고 있다. 이러한 보수주의적 성향은 미디어제작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이데올로기나 사회적 가치관은 물론 일상생활과 관련한 정보, 흥미를 유발하는 기사가 주류가 되었다. 즉 문화, 생활, 스포츠, 과학 부문에 있어 구매력 있는 중산층, 젊은이들을 공략대상으로 삼고 그들의 정보욕구에 맞춰 나가게 되었다. 구독률을 높여 광고를 확보하는 전략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정치에 보다 무감각해지고 선정주의, 향락주의에 무뎌지게 된다. 언론도 사기업이어서 자본과 분리될 수 없기는 하나, 사회구성원들의 공통 관심사에 대해 보도하고 여론을 형성하며 다른 사회제도와 기관들을 감시하고 비판하는 등 주요한 공적임무를 수행한다. 이러한 공공성으로 인해 비록 언론이 사기업이지만 공기업과 같은 성향을 지녀야 한다. 때문에 공공성의 실현을 우선적으로 수행해야 하고 이익은 적정수준에서 고려하여 취해야 한다. 그러나 실정은 그렇지 못하다. 네이버의 경우만 보더라도 뉴스 캐스터의 도입으로 인해 언론사들의 과도한 경쟁을 부추기는 꼴이다. 클릭 수에 따라 트래픽 수의 증감이 달렸고 이는 곧 광고비수익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선정성 경쟁이 이루어 질 수밖에 없다. 네이버 측에서는 이러한 비판에 대해 오히려 담담하다. “현재는 언론사들이 이슈에 집착하고 선정적인 사진을 쓰거나 낚시선 기사를 쓴다. 하지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봤을 때 상대적으로 질이 떨어지는 기사를 게재하는 언론사는 경쟁에서 뒤쳐질 것이기 때문에 향후 언론사들이 알아서 자제할 것이다. 또한 오히려 성격과 논조가 분명한 언론사가 더 많은 선택을 받고 자연스럽게 언론사의 어뷰징(abusing)문제가 해결 될 것이다.”라는 긍정적인 반응이다. 그러나 국가청소년위원회의 최영희 위원장에 따르면 무턱대고 긍정적인 시각으로만 바라볼 문제는 아니다. 인터넷언론사(종합일간지, 스포츠지, 무가지 포함)사이트에 대한 모니터링을 발표한 결과, 기사인 것처럼 가장하여 청소년유해정보를 노출시키거나 기사 또는 콘텐츠내용과 관계없는 제목이나 사진을 게시하고 성인용품을 판매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청소년유해정보를 노출하고 있었다. 그리고 일부 사이트에서는 불법 온라인카지노, 경마, 경륜, 경정 등의 사이트관련 배너를 게재하고 있었다. 또한 My news에서 일간지, 방송, 경제 등 여러 매체를 선정해서 구독함에도 기사는 획일적으로‘성(性)’에 집착한다. 주제는 다양하다. 불륜관계에 있던 중년 남녀가 한 사람의 일방적인 결별통보로 홧김에 저지른 협박, 방화, 살인 등의 비극부터 10대 청소년들의 성매매, 성행위동영상에 대한 기사까지‘성’에 관련된 모든 소식들의 집합소인 것만 같다. 더 심각한 문제는‘성범죄’에 대한 기사와‘성매매 알선 업소’에 대한 기사가 주를 이룬다는 것이다. 성범죄가 일어난 구체적인 정보와 범행 수법 등은 마치 범행을 어떻게 저지르는지 가르쳐 주는 지침서처럼 보이기까지 하다. 더불어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 버젓이 키스방, 오피스텔 성매매 알선 업소 등에 체험기 형식으로 쓴 기사가 게재되어 있다.‘업소는 회원제이며 사전에 전화예약이나 해당 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하고 예약해야만 입장이 가능하다’라든지‘업소의 분위기, 업소여성과 할 수 있는 스킨십의 정도’에 대한 정보를 적나라하게 알려주는 것이다. 기사가 알리고자 하는 문제의식이 무엇인지 알 수 없을뿐더러 문제의식은커녕 오히려 성인광고정도로 오인할 수 도 있을 듯하다. 이러한 정보는 성인인증이 전혀 필요 없는 인터넷 뉴스 사이트에서 게재되는 것이기 때문에 미성년자도 얼마든지 볼 수 있다. 따라서 인터넷 기사가 아니라 성범죄나 성매매에 대한 지침서처럼 느껴진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을 것이다. 이에 국가청소년위원회는 청소년보호법 및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불법 및 청소년유해정보를 게재한 사이트에 대해 관계법령을 엄격하게 적용하여 경찰고발, 청소년유해사이트로 지정할 것이라 하였다. 선정적인 사진과 음란물, 성인광고 배너를 게재한 사이트에 대해서는 게시중지 조치를 시키고 개선여부를 확인할 것이라 밝혔다. 더불어 인터넷언론사이트는 청소년보호법에 따라 간행물윤리위원회, 신문윤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규제받고 있는 오프라인 신문과 달리 감시나 규제 장치가 거의 없고 청소년보호 조치도 상당히 미흡한 것으로 밝혀져 정통부, 문화부 및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의 관련기관이 협력하여 관리할 방침이다. 이와 같은 법의 규제도 중요하지만 언론인들의 직업윤리와 책임감을 가져야 하며 경각심을 갖고 업무수행을 할 필요가 있다.
“뉴스캐스트는 일장일단 있는 선택, 그러나 단점으로 지적된 문제들이 불거지면서 후속조치마련이 시급하다.”-성동규 중앙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인터넷 언론의 규제시스템 강화, 후속대책 시급하다
언론사, 자숙의 시간 가져야
그간 선정적인 기사와 낚시성 기사로 인해 많은 비판을 받아온 일간스포츠가 자숙의 시간을 갖겠다고 선언하고 나섰다. 일간스포츠는“1등 스포츠 신문이라는 위치에 안주한 나머지 과장된 기사를 독자들에게 제공했다”며 “독자들의 혹독한 비평까지 그대로 싣겠다는 각오로 오는 11일 새로운 모습을 선보이겠다”고 밝혔다. 더불어“연예인 인권 무시했습니다”,“너무흥미위주로 썼습니다”라는 기자들의 반성문도 함께 게재했다. 또한 일간스포츠에 대해 이제까지 많은 연예인들과 스포츠 스타들의 불만이 많았던 만큼 이 부분에 대해서도 그들의 진심어린 따끔한 충고의 말과 비판의 말도 함께 싣을 것을 약속했다. 독자들의 불만과 충고의 말도‘매질을 받겠습니다’라는 칼럼으로 독자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것이라 하였다. 구체적인 지면의 개정계획도 밝혔다.“2개면에 걸쳐 실어오던 연예 기사 지면을 1개면으로 줄여 가십성 기사를 없애고 기획탐사 기사의 양을 대폭 늘린다.”또한“이를 위해 6~7명 규모의 탐사보도팀을 신설했다. 과장된 편집으로 장식했던 1면도 최대한 차분히 이끌 계획이다”라고 분명한 입장을 표했다. 일간스포츠 정경문 경영전략실장은“스포츠 신문이 제살 깎아 먹기식 선정성 경쟁을 해서는 변화하는 언론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고 스포츠 및 타 언론사의 관행을 꼬집었으며“기존 취재관행과 뉴스 가치 판단기준을 바꿔 기획기사와 탐사보도를 강화할 것”이라고 자숙을 통해 거듭나는 기회로 삼겠다고 밝힌 바 있다. 더불어 “단기적으로 판매부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더라도 이번 반성이 퇴색하지 않도록 내부 역량을 결집할 것이며 앞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지켜봐 달라”며 당부의 말씀도 잊지 않았다. 언론사의 반성하는 모습은 타 언론매체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으며 모든 언론이 동시에 반성의 빛을 띠고 태도를 바꿀 수는 없겠으나 이러한 사례는 언론의 미래를 밝히는 청색신호가 될 것이다.뉴스 캐스트는 도입초기부터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었다. 기존의 네이버 뉴스는 편집에 대한 외부견제가 많아 자체적으로 정제된 기사를 게재했으나 편집권이 언론사들에게 넘겨지면서 클릭수를 높이기 위한 낚시성 기사의 증가, 선정적인 기사의 증가가 관련업계와 학계에서 이미 예고된 바 있다. 많은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지만 지금이라도 문제해결에 앞장서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 되고 있다. 성동규 중앙대 신방과 교수는 “포털중심의 뉴스 소비 방식에서 벗어나 균형 잡힌 인터넷 문화를 활성화 시킨 것은 분명한 성과이다.”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당초 단점으로 지적됐던 문제들이 불거지고 있다”며 “뉴스 제공사를 선정할 때 자체적인 민간위원회 등을 구성하여 선정성 기사가 많은 언론사를 퇴출하는 방식의 후속조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증권가에서는 뉴스 캐스트를 둘러싼 문제점들이 계속 제기 되자 이용자들이 실망하여 NHN의 포털 사이트 이용을 거부하고 이탈할 경우의 수까지 생각해야 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하여 최경진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이용자들의 불만이 장기적으로 누적되면서 뉴스를 유통하는 포털사이트로서의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네이버 측에서는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언론사가 아닌 정보유통 플랫폼을 지향한다고 하였다. 하지만 이용자들의 불만이 계속되고 신뢰가 떨어지는 경우에는 그나마 정보유통의 기능도 어려워 질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할 필요가 있다.
언론인으로서의 직업윤리
언론의 자유와 책임의 조화는 매우 중요하다. 언론의 기능은 근본적으로 언론의 윤리적 문제로 귀착되기 때문이다. 매스컴 경영정책이나 도덕적 책임, 대중의 알권리 충족, 언론의 공공성의 중시 등 언론이 지녀야 할 의무를 지녀야 한다. 언론윤리는 언론종사자들이 직업상 준수해야 하는 정신적 지표이며 행동규범과 도덕적 지침이다. 또한 언론인의 태도가 미디어 내용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언론인의 인식, 가치, 신념 등 개인적 특성들이 보도내용에 영향을 미친다. 물론 각자의 특성과 개인적 경험, 배경이 가장 영향을 많이 끼치겠으나 언론 종사자 개개인은 그들이 받는 전문적인 교육을 통해 형성된 심리적 요인에 의해 윤리의식이 형성되기 마련이다. 또한 미디어 내용은 미디어 관행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즉, 언론 종사자나 언론사 조직의 업무처리 방식에 의해 영향을 받게 되는 것이다. 개인적 태도나 가치 신념은 개인이 언론사 조직 내의 전문가적 가치관이나 직무관행을 능가할 만한 권력을 가질 정도가 되어야 미디어 내용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조직 내의 사회화를 통해서 형성되는 기자의 직업윤리가 미디어 내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때문에 언론사의 기획, 편집방침이 매우 중요하며 언론인에 대한 윤리교육을 강화하여야 한다. 기자 본연의 의무가 무엇인지 재고하고 독자들의 선정적인 호기심만을 유발 할 것이 아니라 지적인 호기심을 유발하고 사회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이정표를 세우는 것이 언론인의 몫이며 또한 국가적인 사안이다.
“제살 깎아 먹기식 선정성 경쟁을 해서는 변화하는 언론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없다”-일간스포츠 정경문 경영전략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