밝고 깨끗한 웰빙 건강식 브랜드 “水 & 火”

‘청궁유’와 ‘어성초’의 약효가 건강과 맛을 높여준 보양식 중화요리

2010-03-30     윤봉섭 부장
성공창업스토리 - 水 & 火 ( 수앤화 )

인천광역시 남구 학익동에서 시작한 수앤화는 박정민 대표의 17년 요리경력 노하우를 바탕으로 2008년 오픈했다. 늘 엄선된 식재료만을 사용하여 고객들이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음식이 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중화요리를 먹고 소화가 안 되거나 느끼해서 못 먹고 아토피로 고생하시는 민감한 분들까지 수앤화에서는 중화요리 맛의 진미를 느낄 수 있다.


중화요리의 부담 없는 가격과 맛, 다양한 종류의 음식들은 우리 일상생활에 빼놓을 수 없는 먹거리로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하지만 중국 음식점의 열악한 상황과 최근 불고 있는 웰빙트랜드로 인해 경쟁력에서 뒤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중화요리전문점 수앤화는 열악한 환경을 개선하고 중화요리의 단점을 보완하여 웰빙시대에 부합하는 메뉴개발과 중화요리 전문점의 밝은 비전을 위해 성공적인 프랜차이즈를 준비했다.

수앤화의 차별화는 웰빙형 건강식과 이웃사랑 실천
수앤화의 성공비결은 우수한 품질의 신선한 재료와 청궁유, 어성초 등의 70여 가지 한약제를 사용한 웰빙형 건강식의 조리방식 차별화에 있다. 조미료를 최소량 사용하고 어성초 물로 면을 만들어 자장면의 느끼함을 없앴다. 이런 획기적인 조리비법에 쓰이는 어성초는 삼백초과의 약모밀의 개화기의 지상부를 말하는 것으로 항암성분인‘쿠엘치트런’이 함께 함유되어 있고 항균작용, 면역증강작용, 항염증작용, 이뇨작용, 진해작용과 여드름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다. 항균과 해독작용이 강하여 항암작용을 하며 정력증진에까지 널리 쓰이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데 현대병으로 알려진 아토피피부와 폐렴, 중이염, 축농증, 변비, 고혈압 치료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또한 수앤화는 청궁유와 박하유 기름으로 조리해 입맛을 돋우는 역할과 밀가루 음식의 소화까지 돕는 웰빙형 중화요리를 개발했다. 이렇듯 수앤화는 모든 음식에 건강을 고려한 재료를 사용하며 한 그릇에 정성을 다하는 마음을 담고 있다. 수앤화의 박정민 대표는“수앤화는 중국집의 지저분한 이미지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음식의 맛은 신선한 재료에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어제 남은 식재료는 절대로 쓰지 않고 정직한 음식을 만들려고 노력 한다”고 말했다. 그리고 “기술은 타고 나는 게 아니라 노력하는 자가 얻을 수 있다”라고 말하는 박 대표는 “음식을 만들 때에는 웃으면서 해야 그 맛이 살아 있다”며“화를 내면서 만든 음식은 독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음식은 먹는 사람의 즐거운 마음과 미소를 띠는 만드는 사람의 정성이 만났을 때 최고의 음식의 맛을 만들어 낸다”고 음식에 대한 관념을 전했다.

유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는 ‘수앤화’
‘중국집은 배달이다, 인건비가 높아야 한다’라는 일반 중화요리집의 나태하고 불합리한 환경을 개선하고 건강식, 웰빙음식을 만들고자 하는 수앤화는 중화요리 유망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발돋움하며 각종 맛집 소개 프로그램 출연과 체인점 확장으로 바쁜 날들을 보내고 있다. 초보자가 손쉽게 배울 수 있는 중화요리의 제조법을 체계화, 공식화 했으며 손쉬운 기술전수가 가능해 소자본으로 창업하는 초보자도 빠른 시작이 가능해 체인점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박정민 대표는“가맹사업자는 성실하고 자기 일에 최선을 다하는, 나태한 무능력자만 아니면 된다”며“이웃을 생각할 줄 알고 함께 할 수 있어야하며, 무료급식 등 봉사활동에 참여할 수 있어야 된다”고 말했다. 수앤화는 인천지역 상권 매장의 경우 30~50평의 가게를 8천만 원에서 1억 이내로 가맹점을 오픈시켜주고 있다고 소개했다. 2년 마다 계약을 갱신하여 계약조건을 현실에 맞게 조절하고 계약기간 내에는 본사의 모든 관리와 마케팅 및 기술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영업을 하고 있던 기존 매장이 가맹을 하게 되면, 본사의 선지원을 받을 수 있고 영업을 하면서 본사 지원금과 가맹비를 상환할 수 있다. 수앤화는 기존 가맹비만 챙기는 프랜차이즈와는 달리 가맹점이 살아야 본사도 튼튼해진다는 경영이념으로 가맹비 500만원을 후불로 납입하게 하고 가맹점이 탄탄하고 안전하게 정착할 수 있도록 선지원 후 입금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
다. 수앤화(http://itvplus.co.kr/home6/su)의 가맹점은 가족화로 운영할 수 있는 생계형 창업부터 상권과 가맹점의 상황에 맞는 고급화와 대형화가 가능하다. 대형화된 고급화 매장에는 중국식 퓨전요리를 고급화하고 중국식 선술집의 주점으로도 영업할 수 있다. ‘설암'의 대수술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다시 태어났다는 박 대표는“어려움을 이겨 내고나니 긍정적인 사고와 이웃을 생각하는 마음이 커지게 됐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웃을 위해 살고 싶다”고 말했다. 또한,“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성공적인 프랜차이즈 운영시스템으로 소자본 창업자들을 돕고, 중화요리를 찾고 즐기시는 모든 분들께 웃음을 드리고 싶다”고 전했다. 세상의 어려움을 이겨낸 사람이 더 성공의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어렵더라도 삶의 희망을 갖고 밝은 사회, 활기찬 인생을 위해 水&火가 향후 프랜차이즈업계에 일류 브랜드로서의 발전을 기대해본다. N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