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뢰를 바탕으로‘기본’에 충실
최연소 COT달성 MP가 털어놓은 성공비결
보험업계의 명예의 전당이자 모든 보험재정상담사들의 꿈은 MDRT(Million Dollar Round Table)에 가입되는 것과 COT(Court of the Table), TOT(Top of the Table) 자격을 부여받는 것이다. 연봉만 높다고 가입이 되고 자격을 부여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특출난 전문가 정신은 물론 고객들의 신뢰와 도덕성을 갖춘 재정상담사만이 가입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더욱 중요한 건 MDRT, COT, TOT 자격을 부여 받은 재정상담사들은 수십만 상담사들에게 롤모델이 되어 그들에게‘나도 언젠가는 꼭 이뤄낼 수 있을 것’이라는 희망을 갖게 한다. 보험사의 일선 영업조직을 유지하고 지탱하는 힘의 원천인 셈이다. AIA생명 에제르지점 선형원 MP가 바로 이 업계에서 보험재정상담사 생활 약 1년만에 최연소 COT 달성(당시 27세)을 했을 뿐 아니라‘관리자’로서의 능력을 인정받아 오는 4월 부지점장에 위촉되어 많은 상담사들에게 귀감이 된 인물이다. 단기간 동안 최연소 나이로 최고의 보험재정상담사가 된 선형원 MP를 만나 그 만의 성공비결과 현 보험산업 현황에 대해 들어보았다.
최연소 COT 보험재정상담사가 되기까지
호랑이를 잡으려면 호랑이 굴로 가야하듯이, 돈을 벌기 위해서는 돈을 잘 버는 사람 옆에서 배워야 한다. 선형원(29) MP는 돈을 잘 벌고 성공할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을 잘 알았다. 학군(ROTC)장교 출신인 그는 2010년 6월 전역을 하며 당시 보험재정상담사로 성공한 ROTC 선배의 권유로 그 해 7월 보험업계에 첫 발을 내딛게 되었다. 그리고 선배를 성공의 롤 모델로써 가까운 데 두고 그가 어떻게 자신의 목표와 꿈을 이루어나가는지 관찰하고 배우며 이를 실천에 옮겼다. 그 결과 선 MP는 5개월만에 연도대상을 수상하고, 이듬해 MDRT의 3배 실적을 달성해야 오를 수 있는 COT에 등극하는 기염을 토해냈다. 현재 COT가 전체 보험설계사의 0.5% 정도에 불과하고 COT에 포함되기까지 빨라야 5년 이상이 걸리는 점을 감안하면 선 MP의 실적은 최연소· 최단기간으로써 매우 이례적이라는게 보험업계의 평가다. 그런 실적을 바탕으로 그는 샐러리맨의 꿈인 억대 연봉을 받는다. 그 비결은 무엇인지 선 MP에게 물어보니 아주 간단하게‘기본’이라고 대답한다.“우리 일은 기본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사실 기본을 지킨다는 것은 굉장한 성실함과 자기관리 능력이 Base되어 있어야 할 수 있는 것이다. 때문에 항상 신뢰를 바탕으로 기본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그는 기자에게 그동안 지켜 온‘기본’중의 하나로 두꺼운 서류 한 권을 보여줬다. 그 서류 안에는 선 MP가 보험재정상담사가 된 후 지금까지 관리해 온 고객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며 고객을 선별·추출하고 분석하면서 메모한 내용으로 하루하루의 일과를 빼곡히 적은 일기 등이 생생히 담겨 있었다. 엄격한 기준을 충족시켜야 얻을 수 있는 이름‘COT’. 그 이름은 결코 그냥 얻어 지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 준 결과물인 것이다. 고객들이 그를 더 신뢰할 수 있는 증거인 셈이기도 하다. 선 MP는 지금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바쁘고 성실한 한 때를 보내고 있다. 그는“노력한 만큼 충분한 대가를 받고 있는 것에 감사한다”면서도“하지만 내가 즐거운 것은 급여가 많아서가 아니라 나에게 주어진 인생을 부끄럽지 않게 살고 있다는 자부심 때문”이라며 웃음을 지었다.
보험재정상담사는 그 나라의 보험산업 경쟁력을 대변한다
“90년대의 종신보험, 2000년대 초반의 연금과 VUL의 폭발적인 판매에 이어 선지급 시스템까지 거침없이 달려온 지난 20년의 보험업계는 이제는 더 전문적이고 포괄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야 할 때다.”선 MP의 말이다. 우리나라 보험산업의 성장을 위해선 보험재정상담사의 역할이 무척 중요하다. 보험사가 다양한 채널 활성화로 종합금융사로의 입지를 굳히는 것과 재정상담사가 얼마나 전문적인가 하는 부분은 선진국을 가르는 판단 기준이 된다. 현재 국내 보험 설계 산업은 경기둔화 및 규제 강화의 영향으로 영업환경이 악화되고 어려운 형국에 처해 있지만, 선 MP는‘뜨거운 불 위에서 끓는 물만이 증기가 되어 하늘에 닿을 수 있듯이 재정상담사들이 성공을 향한 열정으로 불타오를수록 보험산업 성장동력에 핵심이 되어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강조 한다. 실제로 선 MP가 속해 있는 에제르지점은 선진 금융시스템을 선도하여 1인 GA체제 시스템을 적용, 지점의 상위 모델들을 여러개 가지고 조직을 성장 시켜 나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선 MP를 비롯해 수많은 재정상담사들이 체계적인 전문 재무설계를 통해 그 성장동력에 핵심이 되어 기여하고 있다. 에제르지점을 나오며 기자는 향후 대한민국 보험산업이 선진국화 되기까지 선 MP가 현 보험산업 경쟁력을 대변하는 주축임을 믿어 의심치 않았다. 그가 최연소 COT 달성과 부지점장 타이틀에만 머물지 않고 조직원들의 COT, TOT 육성 및 최연소 세일즈 임원으로의 성장을 지켜볼 일이다. <N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