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노동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6월 1일부터 녹조발생 우려가 높은 4대강 보 개방을 지시했다. 또 사업 정책 결정과 집행 과정의 정책 감사를 주문했다. 

이 같은 결정에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정치적 시빗거리 만들지 말라”며 강력하게 대응했다. 특히 “그간 4대강 사업은 3번의 감사를 거쳤고 행정소송에서 대법원이 모두 적법하다고 판결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감사원과 대법원의 판단은 여전히 의혹감이 감돌고 실제 ‘녹조라떼’라 불리며 부실이라는 지적을 끊임없이 받아오고 있다. 지난 정부에서는 건설업체들의 담합이 발견 돼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과징금 1115억원을 부과하는 등 많은 문제점이 노출됐다.

정의당 추혜선 대변인은 “이명박 정부에서 이뤄진 셀프감사”라며 “이 전 대통령측이 주장하는 세 차례의 감사 중 이명박 정부에서 이뤄진 2차 감사에서는 4대강사업의 총체적 부실을 지적한 바 있다”고 말했다. 또 “박근혜정부에서 이뤄진 3차 감사는 건설사 담합에 초점에 맞춰져 있었다. 결국 ‘세 차례의 감사로 결론이 끝났다’는 이 전 대통령 주장은 본질호도를 위한 물 타기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반면 자유한국당 홍준표 전 경남지사는 페이스북에서 “4대강 보로 인해 홍수와 한해가 없어졌다. 그것만 하더라도 1년에 수십조의 이득을 보고 있다”며 “어설픈 환경론자들의 무지한 주장을 받아들여 4대강 보를 허물자는 정책은 무식한 소치이며 정치적 목적으로 접근하다보니 시작부터 헛발질”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