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뉴스피플=박정연 기자] 간호사를 전문가로 인정하고 그에 맞게 대우하는 곳, 일과 여가의 균형이 있는 곳, 이상과 자유의 나라 미국에서 간호사로 살아보는 건 어떨까?
‘간호의 꽃’이라 불리는 서울대학교 병원 ICU에서 근무를 시작했던 김선호 작가는 동료들과의 인간관계, 태움 문화 등으로 전쟁 같던 병원에서 2년을 이 악물고 버텨내며 하루하루 전쟁 같던 병원 생활을 뒤로 한 채 용기 있게 꿈을 안고 뉴욕으로 떠났다.
 
비장한 마음으로 도착한 뉴욕에서 좌충우돌 온몸으로 부딪치며 겪은 미국 간호사 도전기와 뉴욕의 자코비 메디컬 센터에서의 생생한 병원 라이프를 한 권에 담았다.
뉴욕에서 간호사로 살아보는 것이 꿈이었던 작가는 이른 아침 새벽같이 일어나 간호사복을 챙겨 입고, 버스를 두 번 갈아타고 커피와 베이글을 손에 쥔 채 출근한다. 일생에 한 번쯤은 여행이 아니라, 외국에서 온전히 ‘삶’을 살아보고 싶어 뉴욕을 선택했다. 나에게 뉴욕은 세계의 중심이었다. 이십 대 후반에 시작한 이곳에서의 도전은 낯설고 힘들었지만 내 가능성이 국경의 한계를 넘게 했고, 인종을 초월한 확장된 인간관계를 만들어 줬을 뿐 아니라, 내가 한국인이라는 애국심과 함께 만인은 평등하다는 인류애까지 갖게 해 주었다. 내게 있어 뉴욕은 도시가 아니라 삶 자체였다.

김선호 작가는 병원에서 일하며 때론 범죄자와 마약중독자를 마주할 때도 있고 인종차별을 겪기도 했지만, 노력만큼 보상이 따르고 기회가 주어지는 미국에서 ‘간호사’란 직업의 무수한 가능성과 비전을 찾을 수 있었다고 했다.
김선호 작가는 “미국에서 간호사로 생활하는 것은 한국에서 사는 것과 경제적으로 크게 다를 게 없다는 생각이 든다. 미국에서 월급을 좀 더 받을 수 있지만 그만큼 지출도 크다. 그러므로 미국행에 대한 결정은 간호사로서 사회에서 어떤 대우를 받고 싶은지, 혹은 새로운 기회를 받아들이고 더 넓은 세상으로의 도전을 하고 싶은지에 대해 스스로 결정을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라고 강조한다.

미국 간호사의 특징은 지속적인 자기계발을 통해 그 자리에 머물러 있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들은 나이와 전혀 상관없이 계속해서 자격증(certificate)을 따고 박사 과정을 거치며 자신의 가치를 높인다. 굳은 결심이 있다면 그 안에 자신을 던져보기를 권한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당신은 혼자가 아니다. 뉴욕에서 만날 인연들이 당신에게 길을 알려줄 것이다.

해외 취업을 꿈꾸는 예비 및 현직 간호사들은 많겠지만 실제로 결단을 내리고 떠나는 사람은 아마 많지 않을 것이다. 여러 현실적인 이유들이 있겠지만, 가족과 친지가 없는 외국에서 홀로 살아나가야 한다는 두려움 때문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일단 도전해 보자. 도전을 할 수 있는 기회는 많지 않고, 막상 도전했다가 너무 힘들어서 원점으로 돌아오게 되더라도 그 과정 자체가 자신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미 오랫동안 간호사 생활을 했거나 다른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이라 해도 아직 늦지 않았다. 미국의 경우 나이는 정말 숫자에 불과하기 때문에 본인이 건강하고 체력만 따라준다면 60대까지도 일할 수 있고, 국립 병원에서 10년 이상 근무하면 퇴직 후 연금을 받을 수도 있다. 한국에 돌아와 간호 관련 직종에 다시 종사하더라도 미국에서의 경력은 큰 도움이 된다. 『뉴욕에서 간호사로 살아보기』를 통해 망설임 속에 한편에 접어두었던 꿈을 이대로 포기하지 말고, 용기 있게 도전해 보길 바란다.

작가 김선호
고등학생 때부터 미국 간호사를 꿈꾸며 한국에서 간호대학을 졸업하고, 대학병원에 취업하기 전에 미국 간호사 자격증(NCLEX-RN)을 취득했다. 서울대학교 병원 외과계 중환자실에서 2년 근무하다가 뉴욕으로 떠나, Jacobi Medical Center 준중환자실(Step down unit)에서 2년, 내시경실에서 1년 동안 근무했다. 또한 레만대학(Lehman College, CUNY)에서 Family Nurse Practitioner(FNP, 전문간호사)를 석사 졸업했다.

지금은 한국과 미국의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한국에 돌아와 성인간호학을 전공으로 박사과정 중에 있으며, 더불어 백석문화대학교 간호학과에서 강의와 실습 지도를 하면서 학생들에게 좋은 멘토이자 교육자가 되려고 나름 바쁘게 살아가고 있다. 언젠가 미국에서 전문성을 갖춘 NP로 자리 잡겠다는 꿈도 현재진행형이다. 미국 간호사를 꿈꾸며 준비하는 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는 마음과 뉴욕에서 간호사로서 직접 겪은 현지 생활과 생생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뉴욕에서 간호사로 살아보기』를 썼다.

울고 웃으며 꿈을 포기하지 않고 한 발짝 나아간 뉴요커 간호사의 이야기가 예비 및 신규 간호사들뿐 아니라, 현직 간호사들에게도 응원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시사뉴스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